제목 [시장동향] Z세대와 소셜 미디어의 조합이 미국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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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9-13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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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소비 증가세를 보이는 Z세대를 타겟팅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활용 필요

Z세대가 추구하는 가치, 영상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높은 구매력을 보유한 미국 Z세대

 

Z세대는 1997~2012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지칭한다. 미국 인구 통계청(U.S. Census Bureau)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Z세대는 미국 인구의 약 20.7%인 6900만 명을 기록했다. 글로벌 조사기관인 Statista에 의하면, 해당 수치는 2023년에도 유지됐으며, 세대별 인구 비중 3위를 차지했다. 1위는 21.7%로 밀레니얼 세대(1981~1996년생)였으며, 2위는 베이비 부머 세대(1946~1964년생)로 20.9%였다.

 

전 세계적으로 Z세대는 2025년에 전체 노동 가능인구의 2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31년에 미국 노동 가능인구의 31%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NielsenIQ의 'Spend Z' 보고서는, Z세대 지출액은 향후 10년 동안 연평균 4%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전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력 증가 속도의 정확히 두 배라고 분석했다. 이와 같은 빠른 증가세를 바탕으로 2030년 Z세대의 구매력은 약 12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 침체에도 불구하고 증가하는 Z세대 소비

 

McKinsey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의 2023년 구매율은 모든 카테고리에서 감소했다. 미국 소비자들은 더 빈번하게 물건을 구매하고자 하지만, 실제 물건을 구입하는 구매율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다. McKinsey에서 18~78세 미국인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78%는 물건 가격이 기존보다 높아져 기존 대비 물건을 덜 구입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50%는 구입하고자 하는 품목이 할인돼 가격이 낮아질 때까지 기다린다고 답변했다. 즉 대다수의 미국인이 물가 인상의 영향을 받아 소비를 줄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반해 2023년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매월 평균적으로 한두 번 더 식료품을 구매했다. 또한, 건강 및 뷰티 제품은 두 달에 한 번씩 더 쇼핑했다. 이와 같은 쇼핑 빈도의 증가는 Z세대의 쇼핑 방식에 기인한다.

 

Z세대의 쇼핑 방식, 매장 방문 대신 온라인화

 

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소위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로, 10대 때부터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했다. 그로 인해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쇼핑을 주로 하게 된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편리함이 다른 세대에 비해 높은 쇼핑 빈도를 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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