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동향] 헝가리, 스마트워치 업계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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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9-06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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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스마트 워치 시장의 성장과 주요 소비자 특성

 

시장 동향

 

헝가리에서 스마트 워치의 보급률은 2022년 말 기준 15%에 도달했다. 이는 2016년 3%에 불과했던 보급률이 5년 만에 약 5배로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세는 헝가리 소비자들이 스마트 기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헝가리 스마트 워치 시장의 주요 구매층은 고소득 가구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스마트 워치를 주로 기술적인 취미 활동이나 차량 및 이동성 관련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Statista가 2023년 9월에 발표한 시장 조사에 따르면, 헝가리 스마트 워치 소유자들은 평균 소비자보다 컴퓨터를 취미로 삼는 경향이 더 높으며, 여가 시간을 즐기는 것보다 실용적인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두는 경향이 있다.

 

2022년 6월에 Huawei Hungary가 실시한 시장 조사에 따르면, 헝가리 소비자들이 스마트 워치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호환성: 64%의 응답자가 호환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이는 스마트 워치를 구매할 때, 기존 스마트폰이나 다른 기기와의 호환성을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매 후에 호환성 문제로 인한 불편을 겪지 않기 위해, 이 요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크다.

- 배터리 수명: 63%의 응답자가 배터리 수명을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언급했다. 장시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 성능은 헝가리 소비자들이 스마트 워치를 선택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 가격 및 사용 편의성: 59%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에 신경을 쓰며, 거의 동일한 비율의 응답자(57.5%)가 착용의 편리성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은 스마트 워치가 단순한 액세서리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도구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브랜드(41%), 디자인(39.9%), 고유 기능(23.5%)과 같은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여겨졌다.

 

헝가리 소비자들은 주로 건강 관리와 운동을 목적으로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63%의 사용자가 스마트 워치를 달리기나 기타 운동 활동을 위해 사용하며, 77%의 사용자는 방수 기능이 있는 스마트 워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7%의 소비자는 수면 모니터링이나 혈중 산소 농도 측정을 위해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헝가리에서는 13.5%의 사용자만이 스마트 워치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를 하고 있지만, 이 기능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35%의 잠재 구매자가 NFC 칩이 내장돼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스마트 워치를 구매하고자 한다.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위기 상황 대응 관련 기능으로 인해 헝가리 정부에서는 최근 노인에게 웨어러블 기기를 공급하기도 했다. 헝가리 정부는 65세 이상 국민에게 긴급 구조요청 장치로 손목에 차거나 목에 걸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무료로 배포하는 Gondosora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현재까지 60만 명이 넘는 65세 인구가 해당 서비스에 등록됐다.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접근성이 증가하며 사용자의 위치를 즉각 파악하고 구조할 수 있는 기기가 고령인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헝가리는 스마트 워치의 주요 수입국 중 하나다. 주로 중국, 미국, 체코, 네덜란드, 독일로부터 수입이 이루어진다. 헝가리는 이들 국가로부터 수입한 스마트 워치를 다른 유럽 국가로 재수출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의 헝가리 스마트 워치 시장 내 수출 비중은 아직 낮지만, 향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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