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전세계 2위 수출국가 베트남, 신발제조업의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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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8-28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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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2022년 전 세계 신발 수출국 2위 기록

한국, 대만, 베트남 신발제조업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차지

향후 제품 공급망 개선, ESPR 등 관련 규제에 선제적 대응 필요

 

베트남, 세계 2위 신발 수출국

 

베트남의 신발 산업은 1990년대 초 수백에서 수만 명의 근로자를 수용할 수 있는 공장이 설립되고 생산라인이 수작업에서 현대식으로 전환되면서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2023년 세계 신발 연감(World Footwear Yearbook 2023)에 따르면 베트남은 중국에 이어 신발 수출 분야에서 다른 수출국 대비 훨씬 앞선 수치로 세계 2위를 차지했으며 2022년에만 15억 켤레를 수출해 세계 시장 점유율의 9.9%를 기록했다.

 

2023년 베트남 신발 수출액은 전년 대비 다소 감소한 202억4000만 달러로 베트남 전체 수출의 5.7%를 차지했는데 2022년 하반기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 등에 의한 침체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베트남 가죽및신발협회(Lefaso)에 따르면 2024년 베트남 신발 산업은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신발 산업에서 FDI 기업은 베트남 전체 신발 기업 수의 10%에 불과하지만 베트남 신발 수출액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대형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을 가공하는 한국 및 대만 기업으로 아디다스, 나이키 등 주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의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실제로 2022년 회계연도 기준, 베트남은 나이키 신발의 44%, 아디다스 신발의 32%를 생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신발제조업의 성장 동력

 

베트남이 글로벌 신발 산업의 생산기지가 된 이유는 저임과 양질의 노동력, 다양한 통상협정에의 참여, 그리고 유리한 지리적 여건 때문이다.

 

1) 젊고 풍부한 저임 노동력

 

노동 집약적인 신발 산업에서 많고 젊은 인구는 큰 강점으로 꼽힌다. 통계총국에 따르면 베트남은 작년에 공식적으로 인구 1억 명을 돌파했으며 중위연령은 32세로 인구 절반이 32세 이하인 젊은 국가다. 2022년 기준 약 140만 명의 근로자가 신발제조업에 종사하며, 이들의 월평균 급여는 700~1000만 동(289~412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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