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동향] 미국 양극화 경제의 시작, 고가품 호황과 저가품 이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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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정한솔 | 조회수 | 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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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미국 양극화 경제의 시작, 고가품 호황과 저가품 이벤트.pdf | 26.51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8-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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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 |
지속된 인플레이션으로 고소득층과 저소득층간 소비 격차 확대
수출 시 실사용자의 소득구간 사전 분석 후 맞춤형 마케팅 추진 필요
고소득층과 저소득층간 소비 격차 심화
CNN 비즈니스는 올해 5월 미국에서 소비 양극화(Bifurcation)에 따른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70%를 차지하는 소비가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로 구분되며 그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KOTRA 시카고 무역관이 인터뷰한 글로벌 투자은행의 파이퍼 샌들러(Piper Sandler) 씨는 이와 같은 미국의 최근 경제 동향을 ‘양극화 경제’로 정의했다. 양극화 경제란 저소득층은 극도로 비용을 줄이고 고소득층은 초고가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며 서로 다른 소비 양상이 양립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국제 비영리 기구인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에 따르면, 미국의 약 18%가 고소득층에 속하고, 44%가 중소득층, 38%가 저소득층에 해당한다. 세부적인 금액으로 분석했을 때, 미국의 평균 가구 인원수가 2.6명인 점을 감안해 고소득층은 3인 가구 기준 15만6000달러 이상의 소득을 가지고 있고 중간 소득 범주는 5만2000~15만6000달러다. 또한 저소득층의 소득 수준은 5만2000달러 이하였다.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소비 격차는 최근 지속된 인플레이션과 높은 실업률 등으로 심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연평균 인플레이션율은 2020년 1.2%를 기록한 이후 2022년 8%으로 고속 상승했다. 이후 2023년에 4.1%로 낮아졌으나, 올해 6월까지도 3%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실업률 또한 2022년 이후 3.5% 이상을 지속하고 있다.
고소득층이 주도하는 미국 소비 호황
소비 규모만 분석했을 때 미국 경제는 순항하는 것처럼 보인다. 글로벌 컨설팅기업인 딜로이트(Deloitte)에 따르면 미국의 2024년 소비 규모는 약 19조 달러로 전년 대비 2.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미국 1인당 식료품 및 무알코올 음료 지출액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3870달러를, 의료 지출액은 8.9% 증가한 1만2000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의류 및 신발 지출액은 3% 증가한 1690달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CNN 비즈니스는 전체적인 소비 확대가 고소득층의 고가품 소비 증가로 파생된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고브(YouGov)의 보고서 'The US Luxury Boom 2024'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명품을 구매한 미국인의 비율은 15%로 2021년 대비 6%P 증가했다. 명품 구매자의 43%는 지난 12개월 동안 명품을 구매하는 데 1000달러 이상을 지출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보고서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응답자의 26%는 향후 12개월 내 명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2023년 대비 5%P 증가한 수치이다. 게다가 설문조사에 응한 사람의 33%는 명품 브랜드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와 같은 높은 수요로 미국 고가품 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미국 고가품 시장 규모는 899억 달러이며 2030년까지 연평균 6.5%씩 성장해 약 140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의류가 제일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외 화장품, 시계, 장신구 등이 사치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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