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칠레 e-모빌리티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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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장민환 | 조회수 | 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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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33.31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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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칠레 e-모빌리티 산업.pdf | 33.31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7-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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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 |
칠레 전기버스 도입 확대
전기차 전환 시 다방면에서 지원
칠레 e-모빌리티 산업 정부 정책 및 동향
칠레 정부는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파리협정 이후 ‘2050 탄소중립(Carbono-Neutralidad 2050)’을 선언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된 일련의 세부적인 장기전략을 수립해 각종 정책, 제도를 시행 중이다. 그중 하나로 칠레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36% 이상을 차지하는 교통∙수송 부문에 대해 ‘e-모빌리티’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e-모빌리티 정책은 온실가스 배출 및 수입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내연기관 차량은 모두 퇴출시키고 여객 수송용 자동차, 화물 수송용 차량, 대중교통 차량 등 국내에서 운행되는 모든 차량의 전기차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수도 산티아고뿐만 아니라 발파라이소, 이키케, 아타카마, 오이긴스 등 주요 지역 도시에 전기차를 공급하고 경제·사회적 인프라 확대를 위해 정부와 민간기업이 협력하고 있다.
또한 칠레 에너지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수송 수단별 온실가스 배출 비율은 육상 수송이 82%, 항공 수송이 12%, 해상 수송이 5%, 철도가 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50년까지 여객 수송용 자동차, 택시 및 대중교통을 100%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2050년까지 화물 운송 차량의 85%와 항공기의 10%를 그린 수소로 전환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2035년부터는 시장에 전기 자동차 판매만이 가능하다. 버스, 트럭, 중장비(건설, 광업, 농업 및 임업)와 같은 모든 유형의 차량이 전기차 전환 대상이다.
현재 칠레 전기차 시장에는 순수전기차(BEV·Battery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수소전지차(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등 세 가지 유형의 전기차가 판매되고 있다. 칠레 국립 자동차 협회(ANAC-Asociación Nacional Autromotriz de Chile)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에 차량 브랜드별로는 BYD, 테슬라(Tesla), 볼보(Volvo)가 판매율 상위권을 차지했다. 차량 유형별 판매 비율로 보면 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85.6%, 순수전기차가 14.3%를 차지했다.
나아가 칠레 정부는 항공, 해상, 철도산업 분야에서도 에너지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철도 분야에서 정부는 중국 기업 CRRC Sifang으로부터 최고 속도 160km의 전기 열차를 수입했다. 2024년 후반부터 산티아고-칠란(Chillán) 노선을 운행할 예정이며, 이 열차는 남미에서 가장 빠른 전기 열차가 될 전망이다. 해상 부문에 있어서는 칠레 남극 탐험을 이끌고 있는 기업인 Antartica 21과 ASENAV이 현재 남미 최초로 하이브리드 크루즈선 ‘Magellan Discoverer’를 건설하고 있다. 이는 2026년부터 남극 지역 관광 목적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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