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베트남 전기 오토바이 시장의 발전 가능성 조사서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장민환 | 조회수 | 48 | |
---|---|---|---|---|---|---|
용량 | 53.07MB | 필요한 K-데이터 | 5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시장동향] 베트남 전기 오토바이 시장의 발전 가능성 조사서.pdf | 53.0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7-31 |
---|---|
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5 |
오토바이 규제 강화, 전기차 인센티브, 충전소 인프라 구축 등 시장 여건 개선
시장진출 적기, 선제적인 현지 동향 모니터링 필요
오토바이의 나라 베트남
베트남은 '오토바이의 나라'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게 도로와 인도에서 오토바이를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베트남 교통부(MT)에 따르면 2024년 6월 기준 베트남에 등록된 오토바이 전체 대수는 7,577만 대로 집계됐다. 2023년 기준 베트남 인구가 1억 명을 돌파했으니 인구당 오토바이 대수는 약 0.75대, 즉 베트남 사람 100명 중 75명은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 시장 조사기관인 SEASIA도 2023년 기준 베트남 국민의 약 72.8%가 오토바이를 교통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유사한 통계를 발표한 바 있다. 72.8%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이다.
이륜차 시장 조사 기관 Motorcycles Data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이륜차 시장이자 세 번째로 큰 전기 이륜차 판매량을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의 오토바이 판매 대수 추이를 살펴보면 2014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대체적으로 250만 대에서 300만 대의 오토바이가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베트남에서 오토바이가 사랑받는 이유는 구매하거나 임대하기에 부담 없는 가격, 열악한 대중교통 인프라, 잦은 교통 체증 및 혼잡한 도로에서 발휘되는 기동성 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미 베트남의 길거리 상권은 오토바이 운전자의 편의와 이동 경로에 따라 형성되어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단순한 교통수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하나의 ‘문화(culture)’이자 ‘상징(symbol)’이다.
-------------------------------------------------------------------------------------------------------------------------------------------------------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