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동향] 중국 MZ세대의 수요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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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노민우 | 조회수 | 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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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8.21MB | 필요한 K-데이터 | 5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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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중국 MZ세대의 수요 문화’.pdf | 48.21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8-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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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5 |
소득 증가·SNS 보편화…Z세대 중심의 옌즈 소비
화장품·미용기기 등 뷰티 및 피트니스 시장 수요 증가
남성 소비자들의 관련 소비 시장 유입 뚜렷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향상과 소비 관념의 변화, 라이브 방송 및 소셜 네트워크 등 쌍방향 매체들이 보편화되면서 중국의 ‘옌즈경제(颜值经济, 외모 중심의 소비 활동에 따른 경제 효과)’가 발전하고 있다. 특히 옌즈경제의 대표 주자인 뷰티산업(스킨케어, 메이크업, 미용기기, 치아교정 등)과 스포츠 피트니스 등에 중국 소비자들의 지갑이 열리고 있다.
2023년 중국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은 전년 대비 6.3% 증가해 4만 위안에 근접했다. 이런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향상과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따라 옌즈경제 소비는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외모,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고 나의 개성을 드러내는데 소비를 마다하지 않는 Z세대 등 젊은 세대 위주로 옌즈경제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시장규모
모바일 데이터 및 통계분석기관 퀘스트 모바일(Quest Mobile)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옌즈경제 시장 규모는 3조70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4년에는 3조210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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