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미국의 물류 자동화 로봇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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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7-12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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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으로 물류 대란으로 인한 운송료 인상 방지 기대

자동화 로봇, 물류 비용 40% 절감·생산성 45% 증가

월마트, 인간과 기계가 협동하는 우수 사레 제시

 

수에즈 운하에서 시작된 새로운 물류 대란

 

지난해 말 예멘의 후티 반군은 미국 동부 해안의 중심지인 홍해를 지나던 선박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선박은 홍해를 피해 수에즈 운하로 향하는 더 먼 항로를 이용하게 됐다. 항해일이 길어지자 해상 물류 기간이 약 2주 정도 길어지고, 연료량이 증가해 운송료도 인상됐다.

 

현재 부산에서 뉴욕까지의 운송료는 2 TEU(40피트 컨테이너 1대) 기준으로 작년 12월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해 약 8000달러에 임박했다. 물류 회사 레누스 로지스틱스(Rhenus Logistics)의 미주 해상 화물 책임자인 루미스(Loomis) 씨는 뉴욕타임즈와 인터뷰를 통해 "해운 부문의 격변이 심화되면서 팬데믹 기간 겪었던 물류 대란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며 "이 때문에 현재를 '코비드 주니어(Covid Junior)' 상황으로 인식한다"고 밝혔다.

 

운송료 절감과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물류 자동화 로봇

 

최근 이러한 운송료 인상 부담을 낮추는 방안으로 물류 자동화 로봇이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물류 자동화 기업인 덱소리(Dexory)에 따르면, 물류 자동화 로봇은 물류 비용을 40% 절감시키고 생산성은 45% 증가시킨다. 또한, 시장조사기관인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자동화 로봇을 통해 상품의 운반과 처리를 했을 때 기존보다 출하 처리 시간을 50% 줄일 수 있다.

 

물류 자동화 로봇의 종류는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유통창고에서 자동으로 물건을 저장하고 회수하는 ‘보관로봇(AS/RS, Automated Storage and Retrieval System)', 인간과 함께 작업하는 '협동로봇(Cobot, Collaborative Robot)' 등이 있다. 그 외 지정된 장소로 물건을 배달하는 '무인운반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 고급 센서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 탑재된 '자율이동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 등도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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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물류.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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