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연구분석] 온라인 콘텐츠 구독 서비스 이용에 대한 연구 - 디지털 리터러시, 제품 구매 성향, 성격 유형, 이용 경험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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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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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597.71K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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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석] 온라인 콘텐츠 구독 서비스 이용에 대한 연구 - 디지털 리터러시, 제품 구매 성향, 성격 유형, 이용 경험을 중심으로.pdf | 597.71K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7-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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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28 |
I. 서론
디지털 기술의 발전, 인터넷 접근성의 증가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중심의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의 활동이 급증하고 있다(Shim, et al. 2022). 과거에는 우유 및 신문 배달과 같이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던 구독 서비스가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구독 서비스는 기존의 OTT(Over The Top)와 같은 동영상, 음악 등의 서비스에서 전자책, 뉴스, 교육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Shim, 2021; Cho, 2021).
온라인 콘텐츠 구독 서비스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이용자의 선호도나 취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개인화하여 제공하는 큐레이션(Curation) 서비스의 특징을 갖고 있다(Lee & Kim, 2021; Suh & Kim, 2021; Shim, 2021; Cho, 2021; Cheon, 2022; Kim & Kim, 2023).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구독 서비스는 일회성 판매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 이고 반복적인 수익을 창출해 주는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이외에도 개인화된 서비스는 이용자로 하여금 정보를 검색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여주고, 맞춤형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어 기업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Lee, et al., 2010).
또한, 상품을 소유하기보다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구독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Kim(2020)은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소유하는 소비’가 아닌 ‘소유하지 않는 소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하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2021 디지털 전환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유료로 구독하는 이용자는 평균 2.7개를 구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heon(2022)의 연구에서 구독 서비스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2개 이상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최근에는 이용자가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통합 관리 플랫폼 서비스(왓섭, 모두, 꾸준 등)까지 등장하는 등 이용자들이 다양한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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