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건강 음료 시장이 떠오르는 폴란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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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생명공학/바이오 | 판매자 | 오민아 | 조회수 | 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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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건강 음료 시장이 떠오르는 폴란드.pdf | 1014.13K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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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6 |
설탕세 부과와 소비자들의 건강 관심 증가로 기업들의 건강 음료 출시 증가
2023년 공중보건법 개정에 따른 영향 눈여겨봐야
건강 음료는 최근 폴란드에서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이다. 여기에는 저당·무설탕 음료 및 천연 음료 등이 포함되는데, 실제로 전 세계에서 설탕을 줄인 탄산음료의 판매량은 2017년 대비 2023년 약 28% 증가했다. 이는 비만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각국이 공중 보건에 관심을 가지고, 자국민의 설탕 섭취량을 감소시키려는 정책과 연결된다. 2015년 WHO도 설탕 섭취와 체중 증가의 연관성을 언급하며 성인과 어린이의 당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폴란드 정부는 2015년 공중보건법을 도입했고, 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2021년 설탕세를 도입했다. 이후 폴란드에서 건강 음료 시장은 빠르게 성장했다.
설탕세 도입 배경
2019년 폴란드 보건부가 설탕세 초안을 제출하며 논의가 시작됐다. 2019년 기준 폴란드 국민의 25%가 비만 인구였다. 폴란드는 유럽 비만 발병률 6위를 차지했으며, 어린이 비만율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국가 중 하나이기도 했다. 국민 건강 기금은 2025년에는 폴란드 남성의 30%, 여성의 26%가 비만 인구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과체중 및 비만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질환 환자도 늘어났다. 정부는 국민의 비만·과체중 문제 해결과 건강 증진을 위해 설탕세를 도입했다. 설탕세는 생산자가 제품에서 설탕과 감미료 양을 줄이고, 소비자의 단 음료 소비를 제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설탕세 주요 내용
설탕세는 설탕, 감미료 및 카페인, 타우린에 부과된다. 다만 과일 및 야채 주스가 20% 이상 함유되고 설탕 함량이 낮은 제품이나 신생아 조제분유 등에는 부과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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