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빅테크와 은행의 협업 확대 필요성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국준아 조회수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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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1-14 
출처 :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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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와 금융사간 협업이 상품 판매를 위한 제휴 마케팅을 넘어 공동 금융상품 개발 및 기술 협력 등 전략적 협업 형태로 확대되고 있다. 빅테크와의 협업은 손님 유입을 증가시키지만 유입손님의 추가 거래를 유도하지 못하면 높은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그러나 빅테크는 이미 편의성을 중시하는 MZ세대 중심의 중요 금융거래기관으로 안착하고 있다. 따라서 은행은 자체 플랫폼을 강화하면서 빅테크와의 마케팅 협업을 지속하는 한편, 서비스형뱅킹(BaaS) 등을 이용한 협력형 신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등 빅테크와의 경쟁과 상생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 빅테크의 제휴 금융상품 판매 현황 ∎ 저축은행 유입 경로별 신용대출 규모 추이 네이버 카카오 122,839 122,215 871 23,080 0 50,000 100,000 150,000 2019 2021.7월 신용대출 총액 플랫폼 대출 (억원) 결제 송금 (네이버페이) - 간편결제송금 (카카오페이) - 간편결제송금 (카카오뱅크) 송금 수신 대출 (네이버파이낸셜) - CMA통장-미래에셋증권 - 신용대출-미래에셋캐피탈 - 요구불계좌-하나은행 (카카오뱅크) - 예적금, 대출 투자 (네이버페이) - 증권계좌-삼성증권 (네이버파이낸셜) - CMA계좌-미래에셋증권 - 주식, 펀드, ELS 판매 예정 (카카오뱅크) - 증권계좌-한국투자, 미래에셋, 삼성, 키움 - 제휴 펀드 투자 - 자산관리 서비스 계획 자료 : KIF 주 : 상위 10대 저축은행 대상 자료 : 금융감독원 빅테크와 금융사의 마케팅 제휴로 빅테크 플랫폼을 통한 상품 판매 비중이 확대 z 국내 빅테크들은 송금 및 간편결제시장을 시작으로 금융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수신, 대출, 투자 상품의 판매로 금융 취급영역을 확대 중 ╺ 네이버페이는 간편결제를 연계한 은행 요구불계좌, 예적금, CMA계좌, 신용대출, 신용카드 등의 제휴 금융상품을 판매 ╺ 카카오뱅크의 증권사 연계 주식거래계좌 누적 개설건수는 약 430백만좌('21.2Q) z 저축은행의 경우 빅테크를 통해 유입된 신용대출이 2년 새 20배 급증하며 전체 신용대출의 18.8%를 차지해 점포 수와 고객유인이 적은 저축은행의 생존을 견인 z 금융사 자체 채널만으로 금융상품 판매가 제한적이기에 비대면 상품 판매를 위한 빅테크와의 마케팅 제휴는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확대될 전망 제11권23호 2021.11.8~11.21 5 이 슈 분 석 ∎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대출 ∎ 제휴마케팅 가입자 유입 채널 조건 입점 6개월 경과, 3개월 연속 매출 50만원 이상, KCB CB 691점 이상 및 NICE CB 751점 이상 82% 42% 19% 16% 15% 14% 14% 1% 핀테크 앱 은행 관계사 인터넷배너(포탈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SNS 콘텐츠, 엔터, 생활 앱 온라인쇼핑몰 OK캐쉬백 한도 4000만원 금리 연3.29%~11.72% 대출기간 1~5년, 분할상환 및 고정금리의 경우 최대 3년, 만기일시상환 및 통장식상환의 경우 최대 1년 우대금리 매출금액을 우리은행으로 입금시 0.4% 월 1백만원 이상 입금시 0.1% 우리사장님e편한통장 가입 0.1% 통장식상환(마이너스통장)선택시 가산 연 0.5% 방식 원금/원리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마이너스통장 중 선택식 자료 : 네이버 자료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최근 금융사의 빅테크와의 협업형태는 단순 판매마케팅을 넘어 플랫폼 이용자를 타깃한 금융상품의 공동개발과 기술협력을 통한 디지털혁신 추진 등 전략적 협업으로 확대 z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제1금융권 최초로 네이버 온라인 판매 개인사업자 46만명 ('21.1H 기준)을 대상으로 ‘우리은행 스마트스토어 대출’을 출시('21.7월) ╺ 네이버 앱에서 대출한도와 금리를 확인하고 대출신청, 승인을 거쳐 ‘우리Won뱅킹 기업’에서 계좌개설을 포함한 대출 약정까지 원스톱 금융서비스 제공 ╺ 또한 우리은행은 네이버와 소상공인 특화 교육과정 공동운영 계획을 발표하며 소상공인에게 각종 혜택 제공과 함께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 및 고객유도 예정 z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네이버부동산과 연계해 전세대출 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 런칭을 준비중이며 매물 검색부터 대출신청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z (지방은행) 지방은행들은 디지털혁신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과 금융상품 차별화를 위해 빅테크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는 추세 ╺ 전북은행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신기술 파트너십 MOU를 체결해 데이터, AI를 활용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며, 네이버파이낸셜과도 업무제휴를 통해 디지털 금융서비스 고도화, 상품 개발, 기술 협력, 마케팅 제휴 등을 진행할 계획 ╺ 광주은행은 토스뱅크와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을 발표 빅테크와의 제휴 확대는 유입 손님을 증가시키지만 유입 손님의 주거래화 유도 실패시 높은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리스크 존재 z 본 연구소 설문조사에 따르면 제휴마케팅으로 유입된 손님 중 주거래손님으로 전환한 비중은 5.5%, 상품구매 등 추가거래를 한 손님은 24.2%로 집계 z 제휴마케팅 유입 사유로 작용하는 혜택 이벤트는 우대금리, 주식 1주, 포인트 추가 적립, 제휴처 포인트 적립, 온라인 쇼핑 할인 혜택 쿠폰 순으로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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