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국내 조선 산업 동향 및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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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이지훈 | 조회수 | 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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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6.39M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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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국내 조선 산업 동향 및 분석.pdf | 6.39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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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증권사 |
페이지 수 : | 70 |
과도한 우려는 불필요, 안정적인 항해 이어간다
‘21년부터 ‘23년까지 이어진 대규모 발주로 인해 국내 조선주는 수주와 선가 관점에
서 ‘피크아웃’이라는 꼬리표가 달리고 있다. 하지만 조선주 투자에 있어서 급할 이유
가 전혀 없다. 국내 조선 3 사의 주력 선종인 가스선(LNGC/LPGC/VLAC)에 대
한 글로벌 발주세는 견조하며, 신조선가지수는 과거와 다른 양상을 보이면서 제한된
건조 캐파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상승 중이다.
결론적으로 1)우려 대비 견조한 수주와 2)공급자 우위 시장 속 높아져만 가는 선가,
그리고 3)점진적으로 강화될 IMO 환경규제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항해 이어가며 다
가오는 제 3 차 슈퍼사이클에 자연스럽게 올라탈 일만 남았다. 조선주 주가는 ‘올해
수주(미래의 실적)’와 ‘올해 실적(과거의 수주)’의 함수라고 말할 수 있으며, 안정적
인 항해의 근거를 이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특수선 모멘텀까지 붙는다
전세계 국가들의 해군력 증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국내 함정 건조 역량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장기간에 걸쳐 조선업 역량이 쇠퇴한 미국의 함정 MRO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다수의 함정 프로젝트 수주 기대감이 올라오고 있으며, 한화오션과
HD 현대중공업이 거론되는 중이다. 실적 개선 모멘텀만 보유하고 있던 조선주에 특
수선이라는 새로운 촉매제(Catalyst)가 붙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국내 조선업의
글로벌 특수선 건조 및 MRO 사업 수주를 통한 리레이팅을 기대해본다.
대형 조선주 바스켓으로 담아가는 전략 제시
1)실적 개선 모멘텀과 2)주력 선종 및 해양 중심의 견조한 수주, 그리고 3)북미 함정
건조 및 MRO 수주 기대감까지 보유한 대형 조선주 중 어느 것을 가져가도 괜찮다
는 판단이며, 바스켓으로 담는 것을 추천한다. 조선 3 사 중 가장 안정적인 실적개선
과 더불어 상선과 해양을 통해 올해 수주&실적 목표 초과달성이 예상되는 삼성중공
업을 조선업종 최선호주로 제시한다. 가장 눈에 띄는 실적 개선세를 보이는 현대삼
호중공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조선 자회사들의 공정 정상화 국면에서 유의미
한 실적개선 폭 기대되며 상승여력 높다는 판단 하에 HD 한국조선해양을 차선호주
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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