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서비스플랫폼분야] 핀테크 서비스 플랫폼 시장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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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이지훈 | 조회수 | 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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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86MB | 필요한 K-데이터 | 11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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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플랫폼분야] 핀테크 서비스 플랫폼 시장분석.pdf | 2.86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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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55 |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 (핀테크 서비스 플랫폼) 다양한 행위자가 디지털 공간에서 혁신적인
ICT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대비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생산‧소비‧유통
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체계의 플랫폼을 의미
❍ 핀테크(Fin Tech)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휴대폰, 태블릿, PC 등의 디바이스
에서 결제, 송금, 대출, 투자 등의 금융 상품 및 응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 핀테크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서비스를 모바일
웹 환경으로 옮기는 것을 이야기함
☐ 단순히 기존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디지털화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디지털이 중심이고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는 세상에서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재고하면서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포함
❍ 금융 서비스 산업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을 도입하는 데 있어
다른 산업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고객이
원하는 것과 기존 은행에 제공할 수 있는 것 사이의 간극이 크다는 것을 인
지한 시장 참여자들이 주목을 받으며 혁신이 가속화
❍ 특히, 보안 및 규제 준수에 관한 우려로 많은 기관이 자체적으로 내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던 기존 금융권 시스템은 이제는 반대로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 등 확장성 및
민첩성이 제한되고, 사용자 경험의 개선을 위한 작업의 장애물이 되는 상태
(2) 기술개발 필요성
☐ 금융거래가 급속도로 비대면화 되면서 신 플랫폼 개발 촉진 및 채널 개편의
필요성 증대
❍ 스마트폰 사용이 자연스러운 MZ세대는 비대면 채널 이용이 더욱 두드러지며,
코로나19 이후에는 장년층까지 비대면 채널의 주 사용 연령대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
- 롯데멤버스가 ’21년 4월 성인 남녀 500명에게 조사한 결과, 평균 6.84개 금
융·결제앱을 설치하고 있으며, 적절한 앱 설치개수는 4.99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다수의 점포를 통한 접근성을 역량으로 내세우던 금융회사로서는 내점 고객
감소로 인하여 점포 유지의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었으며, 주요 고객층들이
선호하는 스마트 채널로의 개편 필요해짐
❍ 타 산업의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에 익숙해진 고객들의 요구를 맞추기 위한
금융사의 노력이 필요
- 최소한의 터치로 효율적이고 빠른 동작을 추구하는 트랜드에서 기존 금융
앱의 경우, 보안 등의 이유로 간편함을 우선순위로 두지 않음으로 인하여
사용자 친화적이지 못하다는 의견이 항시 존재
- 단순히 자산의 안정적인 축적을 위한 금융에서 대출이나 투자 등 고객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안하는 서비스업으로써의 의미가 증대되면서 금융업도 타
플랫폼처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고, 사용자에게 맞는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안해주기를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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