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디지털콘텐츠분야] 공간 컴퓨팅용 상호작용 및 센서·액츄에이터 시장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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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이지훈 | 조회수 | 6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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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64MB | 필요한 K-데이터 | 11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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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분야] 공간 컴퓨팅용 상호작용 및 센서·액츄에이터 시장분석.pdf | 2.6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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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54 |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 (공간 컴퓨팅용 상호작용 및 센서·액츄에이터) 사용자가 콘텐츠를 조작·
인식하고 이를 콘텐츠에 활용하기 위한 기술
❍ 사용자가 콘텐츠를 조작하고 그에 관한 결과를 사용자가 느낄 수 있게 하고,
사용자 정보(상황·환경·의도·상태·감정)를 인식하고 이를 콘텐츠에 활용
하기 위한 기술
❍ AR/VR/XR 등의 기능이 적용된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행위를 할 수 있는
모든 전자기기로써, 글래스, HMD, 와치 등이 포함되며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인한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디바이스를 의미함
❍ AR·VR 기기의 경우 HMD나 안경 형태의 휴대가 가능한 기기로 발전해야
하며, 기기를 장시간 착용하고도 불편함이 없는 경량화 기술개발 및 저전력
센서, 배터리 등의 기술개발이 관건임
❍ 대표적인 공간 컴퓨팅용 상호작용 및 센서·액츄에이터로는 광학 디바이스 기
술, 공간 컴퓨팅용 액츄에이터 기술, 제스처 UI 기술, MTP Latency 최소화 기
술, 인터랙션을 위한 데이터 포맷 기술 등이 있음
- (광학 디바이스 기술) MR 기기에 필요한 광학 기술 총칭
- (공간 컴퓨팅용 액츄에이터 기술) MR 기기에 필요한 센서 및 액츄에이터 기술
- (제스처 UI 기술) 정보기기 제어를 위한 동작인식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 (감성 컴퓨팅 UI 기술) 인간의 감정 정보를 정보기기에 전달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MTP Latency 최소화 기술) MR 기기에서 필요한 Motion to Photon latency 기술
- (인터랙션을 위한 데이터 포맷 기술) 인터랙션을 위한 데이터 포맷 표준화 기술
(2) 기술개발 필요성
☐ 실시간 인터렉션 플랫폼의 경우 센서와 인터렉션 플랫폼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기술 등은 요소기술로 개발이 필요
❍ 개발 및 출시 가능한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에 적용될 기술 등의 개발이
시급하고 수요 확장이 충분함
☐ AR/VR/MR 기술과 관련 기기의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스마트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시티, 교육, 의료, 게임, 여행, 쇼핑 등 다양한 융합 비즈니스로 확산
❍ VR·AR·MR 기술은 현실세계와 융합돼 사람-기술-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초연결사회를 지향하면서 커넥티드 카, O2O, 생체인증 등 첨단기술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
❍ VR·AR·MR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공간정보 기술은 교육, e-커머스,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과 함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게임, 영화, 스포츠,
테마파크 등) 기술 시장으로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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