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스마트시티분야] 스마트 교통 정보 시스템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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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2-20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57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 스마트 교통 정보 시스템은 첨단 ICT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화, 전
기화, 통합화, 공유화, 맞춤화된 새로운 교통체계 및 서비스를 일컫는
말로 스마트 교통수단, 통합 모빌리티, 공유교통 모두를 포함


❍ 스마트 교통 정보 시스템은 택시 또는 자가용 등 개인 이동 정보를 빅데이
터 기반으로 종합·분석하고 교통 이용자의 수요 패턴을 추출하여 기존 대
중교통수단의 맞춤형 안내와 수요 대응형 차량의 연계 운행으로 개인 이용
자 요구에 따른 예약, 정보제공, 이용 및 결제의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
공함으로써, 잠재적 자가용 이용자를 복합 대중교통수단으로 이끄는 새로운
교통 정보제공 서비스를 의미
-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출발 지점에서 도착 지점까지 교통
수단의 노선을 설정하여, 원하는 시간대에 운영함으로써 교통수단 간 연계
를 실시하고,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의 증진을 목표
-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이동 시 기존 개별 수단 위주의 독립형 교통 정보시
스템에서 대중교통, 개인이동수단, 공유자동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
및 운영하는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교통 정보서비스를 포함함
- 단절 없는 교통 정보 연결로 단거리 및 중·장거리 이동 효율성을 높이며, 기
후변화 시대에 대응하는 친환경·공유경제형 교통 서비스를 구현하는 시스템

 

☐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 정보 시스템은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스마트교통
을 위한 전략품목으로, 본 전략품목 개발을 통해 스마트교통시스템 활
용성과 편의성 향상 인프라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2) 기술개발 필요성


☐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은 선진국 대비 우수한 지표를 보이고 있으나,
2014년 이후 40% 수준에서 정체되어 더 이상 수송 분담률이 상승하지
못하고 한계를 보임


❍ 대중교통은 단계별로 개선되어 왔으나 각 지자체와 소규모 지역특성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교통수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영방법과
함께 새로운 개념의 교통수단에 대한 공급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


❍ 특히 공공 교통수단 공급자 중심으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여 왔으나,
최근 여러 국가에서 새로운 대중교통 서비스들이 도입되고 있고, 자가용 분
야에서는 차량공유 및 승차공유 개념이 확산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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