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서비스 R&D분야] 교육 서비스 시장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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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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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1.9M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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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R&D분야] 교육 서비스 시장분석.pdf | 11.9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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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268 |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 교육 서비스 R&D는 ICT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산업 내 신규 서비스 개발,
기존 사업과 연계한 서비스 고도화, 제품과 교육 서비스의 융합을 의미
❍ 서비스 R&D의 3가지 유형 체계(신규 서비스 개발,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제품-서비스 융합)를 활용하여 교육산업의 최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
또는 방법으로 정의
☐ 교육 서비스 R&D는 에듀테크 개념과 가장 유사하며 이와 비슷하게
이러닝, 스마트러닝 등이 존재
(2) 기술개발 필요성
☐ 교수자 중심의 일방적인 학습방식과 획일화된 교육 등 전통적인 교육
방식은 창의성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한계점을 노출
❍ 전통적인 교육은 교수자 중심의 설명형 강의로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고려하지
않아 개별 학습자의 학습수준에 맞는 교육 체제 필요
❍ 평가 기준의 일원화, 획일화된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의 사고를 제한하고
다양성을 저해하여 창의성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분명한 한계점 존재
☐ 악성 민원의 반복, 학습자 사이버 위협 노출 등 학생-교사-학부모 갈등
완화 및 학습자 안전망 구축을 위한 교육환경 마련의 필요성 증대
❍ COVID-19 이후 대면 교육이 재개되면서 모욕·명예훼손, 정당한 교육 활동에
대한 부당한 간섭, 공무 및 업무 방해 등 교권침해 사례 및 악성 민원 급증
* 교권보호위원회 심의 건수: (’20년) 1,197건 → (’22년) 3,035건으로 약 2.5배 증가(자료: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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