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기능성식품분야] 가정 간편식 제품(HMR) 시장분석
분류 생명공학/바이오 판매자 장민환 조회수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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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2-20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58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 가정 간편식 제품(HMR)은 가정 내 소비를 위하여 가정 외에서 완전·반
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으로 정의


❍ 최근에는 구매 후 바로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소
비자 편의를 위하여 점포에서 조리가 가능하도록 전자레인지 등을 설치하여
점포나 가정 내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도 섭취가 가능


❍ 소비자가 다양한 업태에서 제공되는 완전·반조리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하거나 구매 장소가 아닌 가정
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섭취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식품으로 정의하기도 함


❍ 인스턴트식품을 제외하고 가공식품 중 일부, 냉동식품 중 냉동 전 가열제품과
레토르트 식품 중에서 ‘즉석 밥류 및 죽류’ 등 일부가 포함된 가공식품으로
정의하기도 함


☐ ‘식품의 기준 및 규격’의 품목 분류상 즉석섭취·편의식품류가 가정
간편식에 해당하며, 즉석섭취·편의식품류는 즉석섭취식품, 즉석조리식
품, 신선편의식품, 간편조리세트로 분류

 

❍ 식생활적 관점에서 섭취장소를 ‘가정’으로 한정하여 가정 내에서의 소비
를 위해 가정 밖에서 생산된 먹거리로 정의


❍ 조리시간과 과정을 기준으로 바로 섭취(Ready to eat), 가열 후 섭취(Ready
to heat), 간단조리 후 섭취(Ready to end-cook), 조리 후 섭취(Ready to
cook), 신선편의 식재료(밀키트, RTP, Ready to Prepare)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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