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자율주행차분야] 자율주행 신뢰성 향상 시스템 시장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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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오민아 | 조회수 | 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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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3.37MB | 필요한 K-데이터 | 11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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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분야] 자율주행 신뢰성 향상 시스템 시장분석.pdf | 3.3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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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60 |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 자율주행 신뢰성 향상 시스템은 자율주행 시스템 구성을 위해 필요한
전자제어장치(ECU, 센서, 액추에이터 등)를 비롯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되는 H/W 및 S/W 개발을 위한 툴과 개발된 시스템의 기능/성능
평가를 위한 시스템 전 영역(V Process Model)에 대한 개발도구 등을
의미
❍ 특히, 기능안전(ISO 26262)표준 등을 통해서 자율주행 시스템에 필요한 인지/
판단/제어 로직을 개발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도구에 대해서
도 인증을 요구하고 있어 자율주행 기반 경쟁력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2) 기술개발 필요성
☐ 과거와 달리 현재의 자동차는 소프트웨어와 전자제어장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점차 구조와 범위가 복잡해지고 있어서 운전자의 생명과
관련된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자동차 및 부품업체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임
☐ 특히 운전자의 개입 없는 Lv.4 단계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시
스템의 오류상황에서도 시스템이 대응할 수 있는 매우 높은 수준의 안
전성을 요구하고 있고, 자동차 영역에서는 기능안전(ISO 26262)표준을
통해서 이를 대응하고 있는 상황임
❍ 전자제어장치의 기능안전은 당초 설계된 기능에 대해서 위험요인을 분석하
여 적절한 대응설계를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진
행되었고, 현재 국내외 대부분의 OEM에서는 해당표준을 인용하여 전자제어
장치를 개발하고 있음
❍ 기능안전의 관점에서 해당기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사항은 설계자의 설
계오류에 대한 검증과 함께 소프트웨어코드를 기계어로 변환시켜주는 컴파
일러 단위의 오류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므로, 개발에 사용되는 툴 체인
역시 기능안전은 준수할 것을 권고하고 있음
- 결과적으로 SW Tool Qualification의 관점에서 Tool이 Safety와 관련된 Item
이나 Element를 개발하는 동안 사용의 적합성을 확인하는 용도로 진행되고,
안전 요구사항을 위반할 수 있는 잠재요소(오류)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
는 것이 핵심적인 내용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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