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모바일 인터넷 발전에 따른 중국내 미디어시장 변화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김민성 | 조회수 | 40 | |
---|---|---|---|---|---|---|
용량 | 49.02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시장동향] 모바일 인터넷 발전에 따른 중국내 미디어시장 변화.pdf | 49.02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3-22 |
---|---|
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5 |
짧은 리듬, 빠른 전개로 젊은 시청자 사로잡아
광고 외에도 IP 활용, 라이브커머스 등 수익모델 다양화
스마트폰의 대중화,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으로 소셜미디어 시장은 크게 성장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시작된 짧은 동영상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켰고 쇼트클립을 보는 것은 사람들이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더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등은 쇼트클립의 주요 채널로 부상했고 숏폼드라마가 자리 잡을 수 있는 거대한 시장 기반이 마련됐다. 일부 온라인 소설 플랫폼이 사용자 구독을 유치하기 위해 소설의 일부 내용을 짧은 드라마 형식으로 광고하기 시작했고 이 영상들이 더우인, 콰이쇼우 등 플랫폼을 통해 널리 유통되며 숏폼드라마 탄생의 계기가 됐다.
중국 정부, 2020년부터 '온라인 숏폼드라마' 공식 감독 체계에 포함
온라인 숏폼드라마(网络微短剧)는 전통적인 드라마보다 회당 길이가 짧고 제작비용이 낮으며, 주로 휴대전화 화면으로 시청하고 온라인 유명 인사가 참여하는 새로운 형식의 영상 콘텐츠다. 중국 국가광전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은 온라인 숏폼드라마를 '회당 길이가 몇십 초에서 15분 정도, 명확한 주제와 주요 라인을 가지고 연속성과 완결된 스토리 구조를 갖춘 인터넷 시청 프로그램'으로 정의했다. 온라인 숏폼드라마는 2018년 처음 시장에 등장했고 중국 국가광전총국은 2020년 영상물 심사 체계에 '온라인 숏폼드라마' 항목을 추가함으로써 공식적인 감독 체계에 포함했다. 2022년부터는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는 단계에 진입했다.
----------------------------------------------------------------------------------------------------------------------------------------------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