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배송용 자율주행 로봇, 유통물류센터의 스마트 기술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45 | |
---|---|---|---|---|---|---|
용량 | 6.03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배송용 자율주행 로봇, 유통물류센터의 스마트 기술.pdf | 6.03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1-14 |
---|---|
출처 : | 융합연구정책센터 |
페이지 수 : | 55 |
[ 목 차 ]
1. 편집자 주
2. 유통물류센터의 스마트 기술 관련
3. 배송용 자율주행 로봇
Ⅰ 유통물류센터 서론 1.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의 성장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2020년의 전체 리테일 세일즈(Retail Sales, 소매유통 판매)는 2.8% 정도 감소되었으나, 이커머스 리테일(E-Commerce, 전자상거래 소매유통) 시장의 성장으로 글로벌 리테일 이커머스 세일즈의 시장 규모는 올해 약 4.92조 달러($4.921 조)에 이르고, 2025년에는 약 7.3조 달러($7.385 조)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1) 전체 시장 중 중국이 전체 시장의 60.8%를, 북미가 20.3% 그리고 서유럽이 12.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1. 세계 리테일 이커머스 시장 전망(2019~2025) 단위 : 조 달러(Trillion $) 출처 : Insider Intelligence(2021) 1) Von Abrams. K. (2021.07.07.) Global Ecommerce Forecast 2021. Insider Intelligence. https://www.emarketer.com/content/global-ecommerce-forecast-2021 2021 September vol.7 no.9 5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분야로는 큐레이션(Curation) 기술, 이커머스 플랫폼, 라스트 마일(Last Mile) 배송 및 물류센터/풀필먼트 (Fulfillment) 센터 등이 있다. 큐레이션은 원래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전시 작품을 기획하고 관람객들에게 설명해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유통분야에서는 IT를 활용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정보와 서비스를 선별해 제공하는 기능을 뜻한다. 이 기술은 Amazon사가 초기에 서적을 판매할 때 처음 활용하였는데,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엄청난 양의 고객데이터와 상품데이터, 구매 행태와 오프라인 방문 기록 등의 방대한 정보를 빅데이터 기술, AI 기술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커머스 플랫폼은 고객이 특정 제품을 찾을 수 있는 검색기능, 주문을 관리할 수 있는 장바구니 기능, 결제 기능을 기본으로 대부분 호스팅(Hosting)과 클라우드 (Cloud)를 통해 운영이 되고 있으며, 해당 기능의 차별화가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커머스의 성공 핵심은 물류 기능으로 상품의 입고부터 재고관리・분류・배송은 물론 반품 등 사후처리까지 모든 업무를 일괄 처리하는 서비스인 풀필먼트의 효율화로 볼 수 있는데 풀필먼트 센터는 이커머스의 마지막 실행단계로 실제로 가장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다. 국내에서도 이커머스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많은 투자가 진행되는 부분이지만, 효율화 부분에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는 기업들과는 상당한 기술적 차이가 있는 분야로 판단된다. 융합연구리뷰에서는 유통물류센터에서의 스마트 기술에 대한 동향과 전망을 기술한다.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