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증권 - 저PBR 수혜주 자동차, 이후 투자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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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2-05 
출처 : 증권사 
페이지 수 : 19 

국내 자동차 업종, 외국인 중심의 단기 급등세


2024년 YTD 자동차 업종 주가수익률 +8.7%(완성차 +14.6%/부품 +0.2%)로 코스피 -0.0% 대비 Outperform. 최근 1주일간(1/29~2/2일) 수익률 +13.7%(완성차 +17.2%/부품 +8.5%)로 단기간 내 급증하며 업종 전체 시총 +19.3조원 증가. 수급 흐름에 있어서도 외국인이 2월 2영업일간 1.1조원, 2/2일 하루에만 8,899억원 순매수하며 단기 수급 주도


종목에 있어서는 단연 현대차/기아 부각. 2월 2영업일간 현대차/기아 각각 +16.6%/+16.1% 상승. 양사 합산 시총 +13.5조원 증가하며 96.1조원 도달. 동기간 외국인이 현대차/기아 1.0조원 순매수(참고로, 2005년 이후 외국인의 월간 최대 순매수 금액은 2014.07월 9,949억원)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 자동차 업종 저PBR/주주환원정책 테마 부각


당사는 2024년 연간전망(“Outperformer 선발전”, 2023.12.04 발간)을 통해 2024년 신차 생산/경쟁 정상화에 따라, 완성차 업종의 실적 피크아웃 현실화 전망. 이에 따라, 시장 대비 자동차 업종의 Outperform 가능성 낮을 것으로 예상. 하지만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가시화로 1) 저PBR, 2) 주주환원 정책 확대 가능성 있는 업종 관심 급증. 이에 따라, 자동차 업종의 수혜 기대 확대되며 단기 주가 급등세. 국내 자동차 업종의 ‘24년 ROE 12.5배인 반면, ‘22~24년 평균 PBR 0.5배. 이는 MKF500 기준 ROE 8.8배-PBR 0.9배 대비 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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