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2024 유통산업 백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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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황세영 | 조회수 | 6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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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66.06M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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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2024 유통산업 백서.pdf | 66.06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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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213 |
2. 굴로벌 유통산업 주요 트렌드
2.1 이익 중심 기조 강화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상승하고, 원자재와 운송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는 높아지 고 있으며, 유통 사업자들의 마진 압박도 점차 십화되는 추세다. 최근 유통사들은 건전한 이익 기반 구축을 위해 신규 수익원 확보 및 비용 절감에 힘쓰고 있다.
2.1.1 신규 수익원 확보
•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활용 : 리네일 미디어를 통해 추가 광고 수익 창출 및 고객의 구매 겅험 개선
(Case : 아마존, 월마트)
• 파토너십을 통한 혜택 제공 : 다른 업체와의 콜라보를 통해 고객에게 혜택 제공 및 cross-sale 효과 기대
• Private Brand 출시 : 자체 브랜드 상품을 출시함으로써 더 높은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고객 충성도 확보
(Case : 미국 유통업체 타겟은 PB를 통해 최근 매출/수익 개선)
• 고객 데이터 기반 수익 창출 : 유통업체-소비재 기업 간 협업 사례 증가
(Case : 미국 화장품 브랜드 NARS는 자사 몰 내 타 유통플랫폼 재고 조회/구매 가능)
2.1.2 비용구조 혁신
• 일반관리비 : 세부 항목별 재무 시뮬레이션(직접 운영 vs. 아웃소싱)을 통한 운영모델 혁신
• 에너지 비용 : LED 조명, 스마트 HVAC 시스템, 에너지 관리 소프트웨어 등 에너지 효율 기술을 활용 하여 에너지 비용 절감
(Case : 이케아의 에너지 효율화 투자)
• 매장 및 창고 운영 비용 : 셀프 계산대, 창고 자동화 등을 통한 인건비 절감
2.2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강화
리테일 미디어는 유통 사업자가 온라인 플랫폼, 오프라인 매장에서 광고 플랫폼 사업을 운영하는 것으로, 고객 데이터와 트래픽을 수익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에서 맞춤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하므로 주 수익 모델은 광고비와 제품 판매 수수료이댜.
아마존은 2023년 기준 미국 리테일 미디어 시장의 75.2%를 차지하며, 유통업체임에도 구글, 메타에 이 어 세번째로 큰 광고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온라인 플랫폼 내 검색 광고(Search Ads)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따라 맞춤형 광고를 띄우는 형태이다. 아마존의 2022년 기준 광고 사업 매출온 115.6억 달러로,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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