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연구] 지역기반 농촌산업 고도화 전략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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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1-30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240 

[요 약]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농촌산업의 질적인 성장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중·장기적인 변화를 ‘농촌산업 고도화’로 규정한다. 그리고 농촌산업의 경우 대부분 각 지역의 농 업·농촌 자원을 활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지역기반’의 산업을 형 성하기에 본 연구는 지역기반의 농촌산업의 질적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향 또는 전략과 이에 필요한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를 위해 세부적으로는 첫째, 농촌산업의 개념을 정의하고 농촌산업의 육성 및 발전과 관련한 기존의 논의를 검토한다. 둘째, 산업 고도화의 개념과 특성 을 살펴보고 이에 견주어 그간의 농촌산업 육성 정책의 주요 내용 및 한계점을 분석한다. 셋째, 농촌산업의 현재 분포 및 특성, 고도화 실태 등을 주요 데이터 를 활용해 분석한다. 넷째, 지역기반 농촌산업의 국내외 사례를 검토하여 실제 농촌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고도화의 진행 상황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다섯 째, 지역기반 농촌산업 고도화의 방향과 정책과제를 제시한다.

 

연구 방법

 

○ 지역기반 농촌산업의 고도화 전략에 대한 본 연구는 첫째, 선행 연구와 정책자 료 등 문헌 검토를 통해 농촌산업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논의를 검토한다. 아 울러 문헌 검토를 통해 농촌산업의 발전을 위한 학술적 접근 관점들을 제시하 였다. 또 국내외 사례지역 검토 부분에서도 선행 연구, 정책자료, 지자체 내부 자료와 같은 문헌 검토 방법을 활용하였다.
 

○ 둘째, 통계 데이터를 활용해 농촌의 기업 및 산업 분포 현황을 분석하였다. 경 제총조사와 전국사업체조사 통계를 활용해 각 기초자치단체별 기업 분포 및 농촌산업 특화도를 분석했다. 농촌산업은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한 협의의 핵심 농촌산업으로 보고서 부록에 수록하였다. 농촌 기업의 운 영 실태 분석을 위해서는 농촌에 분포하는 74,497개 기업의 경영정보 데이터 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의 현황, 업종 분포, 전후방연계, 혁신 역량, 기업 성과 등을 분석하였다.

 

○ 셋째, 농촌산업에 속하는 기업의 고도화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다. 상기 언급한 7만 4,497개 기업 중 업종별, 지역별 구성 안배를 고려 하며 설문조사를 실시해 총 765개 기업으로부터 응답결과를 받았다. 설문조 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산업 고도화 개념의 분석 요소별로 농촌산업 기업 의 고도화 실태를 분석하였다.

 

○ 넷째, 지역기반 농촌산업 고도화 사례 지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사례 지역은 해당 지역의 핵심적인 지역기반 농촌산업을 오랫동안 육성해 왔 던 경상남도 하동군, 함양군, 그리고 충청북도 증평군이며 지역별 해당 산업에 속하는 기업 및 경영활동 주체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각각 53개, 24 개, 23개 피조사 기업 및 조직 등으로 응답결과를 수신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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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기반농촌.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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