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2020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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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조정희 | 조회수 | 19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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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량 | 8.63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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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날짜 : | 2021-06-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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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 한국콘텐츠진흥원 |
| 페이지 수 : | 200 |
[ 목 차 ]
1. 2020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규모
2. 2020년 하반기 콘텐츠기업 경영현황
3. 2020년 하반기 대비 2021년 상반기 콘텐츠기업 경영체감도(CBI)
4.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관련 거시경제 동향
5.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6.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분석
요약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년동기대비 매출, 수출 증가, 종사자 수 감소l 매출액 68조 2,454억 원, 전년동기대비 0.8% 증가l 수출액 58억 8,469만 달러, 전년동기대비 7.9% 증가l 종사자 66만 2,561명, 전년동기대비 △2.9% 감소2020년 콘텐츠산업, 전년대비 매출 감소, 수출 증가, 종사자 수 감소l 매출액 126조 368억 원, 작년대비 △0.5% 감소l 수출액 108억 2,741만 달러, 전년대비 6.3% 증가l 종사자 66만 2,561명, 전년대비 △2.9% 감소 (연간 종사자 수는 12월 31일 기준 시점으로 하므로, 하반기 종사자 수와 동일함)▨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콘텐츠산업 실태조사를 토대로 한 ’20년 하반기 추정치 산출 결과, 전체 콘텐츠산업의 매출은 68조2,454억 원, 수출액은 58억 8,469만 달러, 종사자수는 66만 2,561명으로 추정되었으며, 전년동기대비매출액은 0.8%, 수출액은 7.9% 증가, 종사자는 △2.9% 감소§ 분야별 매출액은 만화 산업이 전년동기 대비 32.1%으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영화(△49.3%), 애니메이션(△23.2%)산업은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폭이 크게 나타남 ú 출판, 만화, 게임,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은 전반기대비 및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상승§ ’20년 하반기 기준 전체 콘텐츠산업 매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출판 산업(16.7%)이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6.6%), 지식정보(15.8%), 광고(14.0%) 등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 ’20년 하반기의 분야별 수출액은 출판, 만화, 게임, 영화, 방송,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산업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산업은 전년동기대비 감소함 ú 애니메이션(△36.6%), 광고(△22.0%), 음악(△6.9%)의 전년동기대비 수출 감소 폭이 크게 나타남 ú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를 제외한 모든 산업의 수출이 전반기대비 및 전년동기대비 증가함§ ’20년 하반기 기준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게임 산업으로 63.6%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음악(7.1%), 지식정보(6.9%), 캐릭터(6.8%) 등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 콘텐츠산업 분야별 종사자 수는 만화(5.4%)의 종사자 수가 전년동기대비 가장 크게 증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지식정보(4.4%), 콘텐츠솔루션(3.2%), 게임(2.6%)산업순임 ú 만화, 게임, 광고,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을 제외한 다른 모든 산업은 전반기 대비 종사자 수가감소하였으며, 영화(△39.6%)산업은 전년동기대비 종사자 수 감소율이 가장 큼§ ’20년 하반기 기준 전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출판 산업으로, 27.5%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지식정보(14.1%), 게임(13.8%), 광고(10.9%), 음악(10.4%) 등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16요약표 Ⅰ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규모(단위: 백만 원)산업명매출액2019년 2020년 전반기대비 증감률전년동기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대비 증감률출판 10,614,141 10,727,035 10,508,228 11,367,278 8.2% 6.0%만화 663,414 673,834 730,746 890,111 21.8% 32.1%음악 2,954,547 3,857,271 2,688,669 3,467,985 29.0% △10.1%게임 7,525,044 8,049,990 8,418,522 9,151,678 8.7% 13.7%영화 3,301,555 3,130,838 1,511,334 1,588,070 5.1% △49.3%애니메이션 286,542 354,038 256,630 271,826 5.9% △23.2%방송 9,032,542 11,810,470 9,223,275 11,347,581 23.0% △3.9%광고 8,062,169 10,071,676 6,554,671 9,525,646 45.3% △5.4%캐릭터 5,907,904 6,658,981 6,147,392 6,790,644 10.5% 2.0%지식정보 8,174,375 9,494,907 9,162,958 10,767,066 17.5% 13.4%콘텐츠솔루션 2,481,496 2,879,494 2,589,040 3,077,488 18.9% 6.9%합계 59,003,728 67,708,535 57,791,465 68,245,372 18.1% 0.8%(단위: 천 달러)산업명수출액2019년 2020년 전반기대비 증감률전년동기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대비 증감률출판 101,308 113,424 92,055 253,905 175.8% 123.9%만화 22,776 23,234 31,140 33,682 8.2% 45.0%음악 308,235 447,963 271,650 417,266 53.6% △6.9%게임 3,185,632 3,472,145 3,505,065 3,740,624 6.7% 7.7%영화 28,027 9,850 12,656 41,501 227.9% 321.3%애니메이션 64,364 129,784 39,890 82,345 106.4% △36.6%방송 188,153 286,206 180,525 306,420 69.7% 7.1%광고 57,001 82,082 42,692 64,014 49.9% △22.0%캐릭터 371,534 419,804 335,814 397,999 18.5% △5.2%지식정보 310,367 339,256 330,547 406,440 23.0% 19.8%콘텐츠솔루션 98,982 128,899 100,683 140,494 39.5% 9.0%합계 4,736,381 5,452,645 4,942,715 5,884,690 19.1% 7.9%17요약※ 영화산업의 수출액은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의 인용 기준(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영화진흥위원회)의 완성작 수출액)에 맞추어 재조정됨※ 2019년 수치는 매년 상반기에 발표되는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조정된 것으로,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제시된 수치(추정치)와 다를 수 있음※ 종사자 수의 경우, 상반기는 6월 30일 기준, 하반기는 12월 31일 기준으로 함▨ 2020년 연간 콘텐츠산업 규모● 콘텐츠산업 실태조사를 토대로 한 ’20년 연간 추정치 산출 결과, 전체 콘텐츠산업의 매출은 126조368억 원, 수출액은 108억 2,741만 달러, 종사자수는 66만 2,561명으로 추정되었으며, 전년대비 매출액은 △0.5% 감소, 수출액은 6.3% 증가, 종사자는 △2.9% 감소§ 연간 기준 매출액은 영화(△51.8%), 애니메이션(△17.5%), 광고(△11.3%), 음악(△9.6%), 방송(△1.3%)의 순으로 감소하였으며, 그 외 전 콘텐츠산업 분야는 전년대비 증가 ú 콘텐츠산업 분야 중 만화(21.2%), 게임(12.8%), 지식정보(12.8%)산업이 증가율 상위를 차지 ú ’20년 기준 전체 콘텐츠산업 매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출판(17.4%)이며, 다음으로 방송(16.3%), 지식정보(15.8%), 게임(13.9%)등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 연간 기준 수출액은 애니메이션(△37.0%), 광고(△23.3%), 음악(△8.9%), 캐릭터(△7.3%)산업은 감소, 그 외 전 콘텐츠산업 분야는 전년대비 증가 ú 콘텐츠산업 분야 중 출판(61.1%)1), 영화(43.0%)2), 만화(40.9%)산업이 증가율 상위를 차지 ú ’20년 기준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게임(66.9%)이며, 다음으로 지식정보(6.8%), 캐릭터(6.8%), 음악(6.4%)등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1) 서적류 외 인쇄물(‘그 밖의 인쇄물’ 전년도 대비 289.7% 성장)의 수출이 크게 신장되어 수출이 증가. <수출입무역통계>(관세청) 참조2) 현지 배급수익감소(-61.6%)로 인한 전년도의 감소세를 벗어나 글로벌 OTT의 전 사계 판권 판매 등의 영향으로 수출이 증가. <202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영화진흥위원회, 2021) 참조(단위: 명)산업명종사자 수2019년 2020년 전반기대비 증감률전년동기상반기 대비 증감률 하반기 및연간합계 상반기 하반기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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