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정부과제제안서] 2024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 금속재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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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황세영 | 조회수 | 7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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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64.5K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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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과제제안서] 2024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 금속재료.hwp | 464.5K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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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161 |
ㅇ (개요) 항공기 엔진의 효율 향상을 위한, 가용온도 1,000 ℃ 이상의 경량 내열 TiAl 소재, 압축기 및 저압 터빈 블레이드 제조 기술 개발
- 항공기 엔진용 가용온도 1,000 ℃, 비강도 100 MPa·cm3/g급 TiAl 저압 터빈 블레이드의 진공정밀주조 제조 기술 개발
- 항공기 엔진용 가용온도 700 ℃, 비강도 160 MPa·cm3/g급 TiAl 압축기 블레이드의 형단조 제조 기술 개발
- 항공기 엔진용 TiAl 소재 특성 Database 구축
ㅇ (필요성) 차세대 터보팬 엔진의 고효율화 및 부품 설계를 위해서 경량 내열소재 기술, 제조공정 최적화 기술, 물리적/기계적 특성 Database 확보가 필수적임
- 항공기 엔진의 효율 향상을 위해 Turbine Inlet Temperature (TIT)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엔진 부품용 고온 소재의 내열성능 개선이 필요함
- 현재 사용되는 니켈기 초내열합금은 높은 비중으로 낮은 엔진 효율성을 야기하며, 내열성능 개선을 위해 고가원소(예: Re, Ru)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음
- 경량 내열 TiAl계 합금이 대체제로 제안되었으나, 니켈기 초내열합금에 비하여 가용 온도(예: 800 ℃)가 낮아 내열성능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서는 합금 설계의 개선, 주조 및 단조 부품 제조 기술 확보, 국제표준에 맞는 대규모 특성 평가와 통계적 요구 만족이 필요함
- 항공 엔진용 부품은 항공 엔진사 고유의 규격과 엔지니어링 개발/입증/승인 시스템을 따라야 하며, 공정 및 부품 승인을 획득해야만 실제 항공 엔진부품으로 사용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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