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정부과제제안서] XEV 사업 - 수소전기차 분야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정한솔 조회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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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V 사업 RFP_구동1-감속기_최고속도 25000rpm급 고내구 감속기 적용 승용차용 전기구동시스템 기술 개발_221207.hwp 114.5KB - - - 다운로드
xEV 사업 RFP_구동2_적재하중 8톤급 중대형 친환경 상용차용 다단 변속 전동화 파워트레인 기술 개발.hwp 105.5KB - - - 다운로드
xEV 사업 RFP_배터리1_부분 교체 가능 배터리 시스템 개발.hwp 69KB - - - 다운로드
xEV 사업 RFP_배터리2-자체 냉각 시스템을 구비한 확장형 배터리 패키징_221208.hwp 72.5KB - - - 다운로드
xEV 사업 RFP_수소_상용 수소차 스택용 열관리 부품개발_R2_20221130 (1).hwp 66.5KB - - - 다운로드
xEV 사업 RFP_전력변환1_차종별 플렉시블 전력수요 대응이 가능한 모듈화 전력변환장치 기술 개발_최종.hwp 73KB - - - 다운로드
xEV 사업 RFP_전력변환2분과_교통약자의 xEV 수용성 제고를 위한 자동충전용 차량 부품 및 인터페이스 개발.hwp 122.5K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3-01-19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30 

(xEV 시장 확대) 각국 정부의 수송분야 환경규제와 지원정책 강화,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인한 성능 향상으로 향후 전기구동차(xEV)* 시장 확대 전망

 

- 환경이슈 대응을 위한 배출가스 및 CO2 규제 강화, 무공해 자동차 판매 의무화 등으로 주요국의 자동차 시장은 전기·수소차 보급의 확대가 예상

* xEV(전기구동차) : 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전기구동시스템 고출력화) 구동시스템 경량화를 통한 연비 개선과 크기 저감에 의한 장착구조 단순화 등의 전기차 성능 고도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전기구동시스템의 고출력화 기술개발이 요구됨

 

- 전기구동시스템의 고출력화를 위하여 냉각 기술, 고속화, 헤어핀 권선 기술, 형상 설계기술 등 다양한 기술 적용을 통한 출력밀도 향상 기술 경쟁 중

 

(전기구동시스템 고속화) 최근 구동시스템의 고출력화 뿐만 아니라 가속 성능 등 고성능에 대한 기술 요구로 전기구동시스템의 초고속화에 대한 기술개발이 필요함

 

- 현재 국내·외에서 20,000rpm급 초고속 전기구동시스템이 개발되어 일부 고성능 전기차에 적용 중

 

- 향후 지속적으로 고속화에 대한 기술 요구가 증대될 전망이며, 선도적으로 25,000rpm 이상에서 구동 가능한 고내구 감속기, 고효율 모터의 기술 선점 및 초고속·고출력 전기구동시스템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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