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ECH Insight ◆ 상하이-GM-우링이 출시한 초저가 전기차인 우링 홍광 미니가 ’20년 중국 전기차 판매 2위, ’21.3~4월 중국 자동차 판매 2위를 기록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 구가 ◆ 경제성․실용성에 젊은 고객 수요에 맞는 이미지를 형성한 것이 성공요인으로 꼽히며, 향후 중국 자동차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존재 ▚상하이 기차, GM, 우링 기차 등 3개 자동차 기업이 합작 설립한 SGMW(上汽通用五菱)에서 2020년 7월말 출시한 전기차인 우링 홍광 미니의 판매량이 급속도로 증가 ∙ ’20년 중반에 출시되었음에도 ’20년 전기차 판매량에서 중국 내 2위, 세계 2위를 기록하였고, ’21년 3월과 4월에는 내연기관차 등을 포함하는 전 승용차 판매량에서 중국 내 2위 기록 * 판매량 비교(’20, Marklines): (모델3 - 세계) 35.2만대 (모델3 - 중국) 13.7만대 (우링 홍광 미니) 12.7만대 ∙ 길이와 폭 대비 높이가 높은 박스카 형태의 경형(A-세그먼트) 자동차*이며, 국내 기준**으로 봤을 때 크기로는 초소형 자동차에 해당되나 출력으로는 경형 자동차에 해당 * 전장×전폭×전고: 2917㎜×1493㎜×1621㎜, 축거(휠베이스): 1940㎜, 최고출력: 20kW ** 경형 자동차의 기준(승용): (초소형) 3600×1500×2000 이하이고 배기량/최고출력 250cc/15kW 이하 (일반형) 3600×1600×2000 이하 ※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 ∙ ’16~’20년간 판매순위 10위 내에 경차가 없을 정도로 중국 내 경차의 인기가 저조하였기 때문에, 전기차에 대한 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정책 효과를 고려하더라도 이례적인 성과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