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Ⅰ. 캐나다 스마트팜 시장 현황
1. 시장 동향
2. 생산 및 판매 현황
3. 투자 동향
4. 국제시장 경쟁력, 무역 및 시장 개발
5. 최신 기술 생산/자동화 수요 증가
Ⅱ. 캐나다 정부 스마트팜 지원 정책
1. 연방정부 농업 지원 정책
2. 농업 지원 기관
Ⅲ. 캐나다 스마트팜 유망 품목
1. 유망 품목(장비/기술)
2. 필수 인증
Ⅳ. 주요 유통망
1. 유통 채널
2. 경쟁 동향 및 주요 사례
Ⅴ. 진출 전략 및 시사점
1. 진출전략
2. 진출 성공 사례
3. 시사점
Ⅵ. 첨부자료
1. 캐나다 스마트팜 관련 기관
2. 주요 온실재배 업체
3. 농업 관련 협회
4. 캐나다 스마트팜 관련 기업
5. 캐나다 주요 농업 관련 전시회
□ 인구증가, 식량부족, 농격지 감소 문제 등의 대안책으로 스마트팜 부상
ㅇ 캐나다는 이민 장려정책으로 인한 인구증가, 농업인력 부족, 농경지 감소 등의 현상이 지속되는 상황
ㅇ 국토 면적은 넓지만 농경지로 사용될 수 있는 영토는 한정적으로 수직농장, 옥상 온실농장 등과 같은 최소한의 공간에서 생산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캐나다, 온실재배 산업에 첨단기술 도입
ㅇ 국내 대형 온실재배 산업은 주로 물과 비료 등의 양분을 조절해 투입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수중 재배(Hydroponic) 시스템을 선호
ㅇ 재배 기간을 늘리기 위해 시설 내 온도 관리를 위한 난방, 식품 등급용 탄소 공급이 필요하며, 상업 온실재배는 중앙 환경제어 시스템을 도입하는 추세
□ 연방정부, 캐나다 농업 동반자 사업(Canadian Agricultural Partnership)에 총 C$ 30억(약 2조 6,657억 원) 지원
ㅇ 동 사업을 통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연방정부 또는 주정부가 진행하는 첨단농업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
ㅇ 연방정부 또는 주정부의 국책과제에 선정된 민간기업과 유관기관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
□ 현지 전시회 및 박람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우리기업 인지도 구축 필요
ㅇ 캐나다 스마트팜 산업 내 네트워킹을 구축하여 접점을 점차적으로 확장시키는 것이 유효한 전략
ㅇ 신시장 진출희망 기업은 다양한 농업 박람회 참가를 통해 자사의 기술과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