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미래차 시대,브라질 자동차부품 동향 및 진출 기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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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류지원 | 조회수 | 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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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3.77MB | 필요한 K-데이터 | 11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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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미래차 시대,브라질 자동차부품 동향 및 진출 기회.pdf | 13.7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3-09-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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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171 |
1. 브라질 자동차 산업 개요
가. 휘발유와 에탄올 자동차 생산 역사
나. 자동차 산업 동향
◦ 5개년 생산량, 판매량, 수출량
다. 주요 진출 기업 동향
2. 자동차 부품 산업 개요
가. 자동차 부품 산업 동향
◦ 5개년 생산량, 판매량, 수출량 (자동차 애프터마켓 포함)
나. 주요 진출 기업 동향(ABC 순)
◦ 브라질에 진출한 우리 기업 동향(ABC 순)
3. 자동차 및 부품 산업 관련 정부 정책
가. 정부 자동차, 자동차 부품 정책 개요
나. 미래차(전기차, 수소차) 정책
다. 내연기관 우대 정책
4. 우리 기업 진출 전략
가 시장기회요인
- 느린 전기차 보급 시나리오
- 글로벌 기업 자동차 부품 구매 정책(ESG)
- 시사점
5. 참고 문헌
6. 부록
상파울루주 정부 기록에 의하면, 1891년 산토스 항구를 통해 브라질 최초 동력 자동차인 Peugeot Type 3가 들어왔다. 이 자동차는 1906년 유럽 최초 로 동력 비행기 카토르즈 비스호(14-bis)를 타고 프랑스 하늘을 나는 업적을 세 운 브라질의 비행기 발명가 아우베르투 산투스두몽(Alberto Santos-Dumont)이 파리 여행 중 사들여 브라질로 실어 온 것이다. 브라질 자동차협회(Anfavea)에 따르면 브라질 자동차 산업은 1919년부터 시작됐으며, 1919년 5월 포드(Ford)사가 상파울루 시내에 브라질 최초의 자 동차 공장을 설립하고 모델T를 생산했다. 당시 모든 부품은 수입됐고 조립만 브라질에서 진행됐다. 1921년 포드사는 현재 한인타운으로 알려진 봉헤찌 로(Bom Retiro) 지역 R. Solon, 809에 공장을 건설하고 이전하였으며, 1923 년에는 직원 124명이 연간 자동차 4천7백 대와 트랙터 360대를 생산하였다. 1925년에는 브라질 전국에서 24,250대를 판매하는 신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1925년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쉐보레(Chevrolet)), 1953년에 폭스바 겐(Volkswagen), 1956년에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공장이 브라질에 진출했으며, 제툴리우 바르가스 정부(1930-1945/1951-1954)는 수입을 제한하 고 자체 생산을 장려하는 ‘수입 대체화 정책’을 자동차 산업에도 적용하여 자 동차 제조사 육성에 노력했다. 브라질 자동차 제조사 육성을 위해 연방정부는 1941년 리우데자네이루에 국영제철소(Companhia Siderurgica Nacional - CSN) 와 1942년 국영엔진공업소(Fábrica Nacional de Motores)를 설립했다. 1947년 ~1952년에는 석유 및 곡물 수입보다 자동차 산업에 더 많은 투자를 했으며, 1953년부터는 완성차 및 조립 차량 수입이 금지되었다. 그다음 정부인 주셀리누 쿠비체크 정부(1956-1961)도 국가 산업화를 위해 주요 공약인 ‘50년 진보를 5년 내 달성’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고, 핵심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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