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자율주행차 인지센서 상용화기술과 산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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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1-11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페이지 수 :  

< 목 차 >

 

1. 자율주행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2. 자율주행 구성기술 및 특징

 

3. 자율주행 인지센서 주요 특징

 

4. 자율주행 인지센서 개발 동향

 

5. 맺음말

 


 

SUMMARY l저자l서재형 자율주행차PD / KEIT 노형주 센터장 / 한국자동차연구원 고도자율주행(레벨 4 이상)을 위한 인지센서의 악천후 강건성 향상, 데이터 생산성 향상 및 검출/인식성능 강화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 시급 ★ 인식성능 고도화를 위해 카메라는 악천후&저저도 강건성 확보, 보행자 및 동물 검출성능 강화, 레이다는 기존 불가능하였던 객체분류 및 보행자 및 동물 인식성능 확보, 라이다는 데이터 생산성 향상, 악천후 강건성 확보 및 객체분류 성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가속화 전망 ★ 블랙아이스, 수막현상에 의해 보이지 않는 차선이나 포트홀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위협객체(Nonvisable object) 검출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인지센서 기술 확보가 매우 시급하고 중요 주행안전도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적용 및 센서융합기술 개발 등이 가속화 전망 ★ 단일센서가 갖는 인식오류 및 한계성능 극복을 위한 인공지능기반 異기종 센서간 센서융합기술 고도화, 이를 위한 컴퓨팅 플랫폼 및 인공지능 프레임워크 상용화를 위한 핵심 및 기반기술 확보 중요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글로벌 기술강국 및 선진업체 대비 상대적으로 열세이지만 자율주행산업의 핵심 동력이자 국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지센서모듈(Chip/프로세서/광원기술 등), 고도 인공지능 인식모델 개발 등의 집중육성 및 지원이 시급 ★ 고도자율주행차량의 사고발생율 제로 즉, 주행안전도 극대화를 위해서는 차량탑재용센서기술 ‐ 클라우드기반 인공지능학습모델 ‐ V2X기반도로교통정보 연계 등 차량 ‐ ICT ‐ 도로교통 전 영역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국가 혁신성장동력 및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련 부처간 R&D 연계와 협력이 필수적임 자율주행차 인지센서 상용화기술과 산업전망 PD ISSUE REPORT SEPTEMBER 2021 VOL 21-9 08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1. 자율주행차산업 패러다임 변화 | 그림 1.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3대 미래 트랜드 및 AI-데이터 융합산업 확대 | (산업 패러다임 변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손실과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세계적으로 자율주행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 연구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미래형 자동차 시장을 견인하게 될 것으로 전망 ★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SAE 레벨 2 수준의 차량이 양산되고 있으며, 향후 미래시장의 점유를 위해 경쟁적으로 SAE 레벨 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개발 투자가 진행 - 자율주행차는 미국 SAE 기준으로 레벨 0~5까지 구분되어 있으며, 현재 차량에 장착된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지원하는 ADAS 수준은 자율주행 레벨 1단계에 해당 ★ 자율주행기술은 기존의 서라운드 센서 등 자동차 독립적으로 개발되던 영역을 벗어나, 소프트웨어, 통신, 보안, ICT 인프라, IoT센서, 인공지능 등 거의 대부분의 영역과 융·복합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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