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디지털엔지니어링 설계 및 탄소저감 ★ 설계 엔지니어링 영역은 사업비 규모의 5~25% 수준이나, 전체 프로젝트 원가와 최종 결과물의 품질에 결정적인 역할 ★ 탄소저감 공정모델 기반 친환경 설계방법론 개발, 디지털 엔지니어링 설계 기술 개발, 및 탄소저감 실증을 위한 공정개선 기술 내재화를 통한 중소 엔지니어링 기술경쟁력 제고가 요구됨 시장 및 기술현황 ★ 국내 및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탄소시장 규모도 ’20년 기준 약 309조 원으로 ’17년보다 5배 이상 급격히 성장 중 ★ 해외 선진기업들은 빅데이터, AI 등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기술을 융합한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개발에 집중 투자 정책제안 ★ 국내 디지털엔지니어링 구현을 위해 AI를 활용 정형/비정형 도면, 설계 문서 등을 자동 인식, 디지털화하고 최적 경로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기술 필요 ★ 탄소 다배출 공정에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을 직접 적용하여 탄소 다 배출 기업들을 탄소배출 저감 기업으로 체질개선·전환할 수 있는 탄소저감 기술 필요 l저자l김돈정 지식서비스PD / KEIT 문두환 교수 / 고려대학교 윤형준 교수 / 연세대학교 디지털엔지니어링 설계기술과 탄소저감 34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 ISSUE REPORT OCTOBER 2021 VOL 21-10 1. INTRO 디지털 엔지니어링 설계의 필요성 ★ 기획·설계 엔지니어링 영역은 사업비 규모의 5~25% 수준이나, 전체 프로젝트 원가와 최종 결과물의 품질에 결정적인 역할 | 표 1. 기획·설계 엔지니어링 영역의 사업비 규모 비교 | 분야 건설·설비·환경·자원 정보통신 플랜트 비중 5~10% 15~20% 15~25% ★ 기획·설계 등 전방가치사슬 영역에서의 결정은 구매·조달, 시공 등 후방가치사슬에 절대적 영향 ※ 입지 조성, 용량 및 최적 모델 산출, 설비 배치, 공정도 등 설계 → 프로젝트 발주금액과 기자재 사양 등을 결정하는 핵심영역(기자재 국산화에 영향) - 설계 결함은 상세설계의 잦은 변경, 사업 기간 연장 등을 가져와 프로젝트 손실의 약 30%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 ※ (사례1) 대청댐 계통 3단계 광역상수도 건설사업 4공구 공사(발주금 664억 원) → 6차례 설계변경 → 사업비 110억 원 증가 ※ (사례2) 송가 프로젝트(반잠수식 시추선 4척, 2조 4,000억 원) 수주 → 발주처 요구로 유럽업체에 설계 위탁 →110회 설계변경 → 척당 평균 10개월 인도 지연 → 약 1조 원 손실 (출처 : KISTI) | 그림 1. (사례) 제품개발 비용에 미치는 영향 요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