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지속적 여성 과학기술인력 육성·성장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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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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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38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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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 여성 과학기술인력 육성·성장 방안.pdf | 1.38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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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정부 |
페이지 수 : | 29 |
[ 목 차 ]
Ⅰ. 제안배경
Ⅱ. 현장의 목소리
Ⅲ. 자문방향(안)
과학기술 여성인력 육성·성장 방안(안) - 요약본 1. 제안 배경 □ 여성과학기술인의 생애주기를 살펴보면 취업, 재직 단계에서 탈락이 발생 ㅇ 여성과기인으로서 진입 단계인 이공계 여학생은 불명확한 진로와 향후 경력단절 문제를 예상하여 심리적 어려움을 겪음 ㅇ 재직 단계 진입 이후에는, 경력이 성숙될수록 성별격차가 심화되고, 출산‧육아와 경력 집중 개발 시기가 겹치며 경력 단절 문제가 심각 □ 이공계 여학생이 불안함 없이 일자리에 안착하여 과학기술인으로서 경력경로를 완수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지원 체제를 갖출 필요 2. 자문방향(안) 여성과기인의 경로대안으로 연구전문직 커리어 트랙 구축 ㅇ (현황 및 문제점) 과학기술 분야 경력단절 여성의 현장 복귀 경로 대안으로 활용가능한 연구전문직(Staff Scientist) 커리어 체계 부재 - 유연한 근로환경 내에서 고경력·전문성을 발휘하고자 하는 경력단절 전후의 여성과기인 수요가 높은 직군 ㅇ (정책방향) 대학 내에서 연구코어와 연구전문직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점진적 도입 방안* 마련 촉구 * 연구전문직이대학구성원에포함될수있도록법령개정, 대학유형및특성에맞게인건비재원확보 - 고숙련·전문성을 강조하는 연구전문직의 개념‧역할 정립 및 인식 전환 - 2 - R&D 평가의 성별균형 강화 및 여성과학자 선정목표제 확대 ㅇ (현황 및 문제점) ①정부연구개발사업 전 과정의 평가위원회 구성 시, 성별 균형을 이루기 위한 제도화 추진 미비, - ②과기분야 여성연구자가 신진 → 중견 → 리더로의 성장단계에서 리더연구자로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이 부족 ㅇ (정책방향) 정부연구개발사업 평가에 여성연구자 참여를 위해 「연구 개발과제 평가위원 선정기준」내 ‘평가위원 선정방법 및 원칙’ 개정 - 정부연구개발사업 중 리더연구, 원천연구 사업 등에도 여성연구원 참여율 목표 설정 및 관리 추진 다양한 교류 및 경험 제공을 통해 진로 진입장벽 완화 ㅇ (현황 및 문제점) ①이공계 여학생들은 취업 준비 시, 일자리 관련 정보 부족 및 역할모델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②기업 및 산업체는 현장에서 원하는 인재를 채용하기 어려움 ㅇ (정책방향) 다양한 목적의 교류를 원하는 이공계 여학생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 이공계 여학생들이 대학 재학 내에 과학기술 분야 다양한 직군 및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실습 프로그램 마련 및 제공 여성과기인의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일·가정 양립환경 강화 ㅇ (현황 및 문제점) ①박사·포닥 등 청년 여성과기인들은 보육시설 이용에 불리, ②육아휴직 사용 남성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용률은 여성 대비 24.5% 수준, ③코로나19로 초등자녀의 돌봄공백 확대 ㅇ (정책방향) 직장어린이집 정원 기준 산정 시, 여대학(원)생을 포함한 청년 여성과기인이 근로자로 산입될 수 있는 방안 마련 - 남성 육아휴직 활성화*를 넘어 남성 육아휴직 할당제(의무화) 도입 * 육아휴직 급여의 소득대체율 향상 - 육아휴직 대상 자녀 연령 확대를 통해 초등자녀 돌봄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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