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섬유분야_1Q23 프리뷰 : 우려 반, 반영 반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강정훈 조회수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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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3-04-17 
출처 : 증권사 
페이지 수 : 54 

< 목 차 >

01. 산업 분석: 브랜드 
02. 산업 분석: OEM 
03. 기업 분석 

 


 

코로나 이전 수준을 되찾으려는 해외 소비 지출액  2023년 전반적인 소비 상황은 보복 소비에서 해외 소비로의 전환으로 설명된다. 해외 소비 지출액 증감율은 2021년 4분기를 기점으로 턴어라운드 후 고성장 국면을 맞이했다. 앞으로는 상승할 요소한 존재한다. 2019년을 경상 수준으로 본다면 업사이드는 114% 남아있다. 이는 국내 소비 지출 액에는 위험 요소이다. 절대 금액은 국내와 해외 각각 997조원, 17조원 수준이다.  리치세션(Richcession)이 오고있다는 뉴스가 종종 들려온다. 리치세션은 부자(Rich)와 불황(Recession)의 합성어이다. 고소득층도 경제적 타격을 입는 시기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리치세션(고소득자의 자산 감소)를 확인할만한 데이터가 부재하다. 2022년 기준 상위 20%에 해당하는 5분위 소득자의 소득은 5.4% 늘었다. 평균 소득 대비해서 103% 높다.

 

의류 지출액과 서비스 지출액 성장 둔화 국면  해외 소비 지출액 증가와 함께 소비재/서비스재 소비 지출액의 상승 둔화를 예상한다. 서비스재 지출액은 2022년 180조원(+31%)까지 늘었다. 서 비스재 지출액은 스포츠, 문화, 음식점, 숙박 지출액의 합계이다. 소비재 지출액은 192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 증가했다. 소비재 지출액은 식음 료품, 주류, 담배, 의류, 신발 지출액을 더한 금액이다.  이 중 의류 지출액은 2022년 54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8% 성장하며 마감했다. 2019년 수준 대비해서는 1%밖에 증가하지 못 했다. 전체 소비 지출액 내 비중은 아직 5.4%대에 그치는 수준이다. 3개년(2017-2019년) 평균 의류 지출 비중이 6.2%대인 것을 감안하면 아직 약 10%는 성장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2023년 1분기는 밸류에이션 최저점 수준. Peak-out 논리는 2022년부터 반영 중  시장은 소비 피크아웃을 이미 선반영했다. 소비가 좋았던 2022년 내내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로 소비재 주가는 주춤했었다. 소비재 기업들이 역대급 호실적을 보였던 3Q22~4Q22 에도 주가는 계속 하락했다. 의류 평균 PER은 이미 최근 5개년 내 가장 낮은 수준이다. 5개년 평균 PER은 브랜드, OEM 각각 9.7배, 12.3배였다.  국내 지출액은 내국인이 여행을 가는 만큼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외국인 관광객도 한국을 찾는다. 해외 입국자는 2019년 월평균 대비 33% 까지 회복되었다. 외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명동 상권의 공실률은 2022년 초 42%에서 연말 22%까지 떨어졌다. 소비재 기업들은 주요 상권에 매장을 열고 보다 적극적인 집객, 판매에 나서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의 pick을 받는 제품은 신규 고객이 유입되는 효과가 생길 것이다.

 

화면 캡처 2023-04-19 09353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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