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트래블테크 기업의 정책 시사점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정한솔 | 조회수 | 95 | |
---|---|---|---|---|---|---|
용량 | 785.86KB | 필요한 K-데이터 | 5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산업분석] 트래블테크 기업의 정책 시사점.pdf | 785.86K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3-03-29 |
---|---|
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9 |
[ 요약 ]
ICT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소비 주체의 등장 등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관광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기존의 관광기업들을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B2B 트래블테크 기업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국내에서도 숙박업, 여행업 등 주요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B2B 트래블테크의 성장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시키는 핵심요소 중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 생태계 내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B2B 트래블테크 기업은 관광산업 법제도의 범주에 편입되고 있지 못해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국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관광기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지원과 육성을 통한 관광생태계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1. 서론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관광산업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메가 트렌드 분석(Analysing Megatrends to Better Shape the Future of Tourism)” 보고서에서는 미래 관광산업의 중요한 트렌드로 기술 진보에 따 라 여행 수요 및 공급 방식이 변화할 것으로 전망 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의 성장, 사물인터넷, 인 공지능, 가상현실 등과 같은 기술혁신이 관광 경 험을 크게 바꿀 것으로 전망되므로 공급자들의 적 극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OECD가 전망한 바와 같이 관광산업은 인구 및 사회구조의 변화, 디지털 기술의 진전에 따라 공 급 측면에서 실제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수요 측면에서 MZ세대 및 액티브시니어 등 새로 운 관광소비 주체가 부상하면서 관광 행태의 다양 화, 개인화도 가속화되고 있다. 공급 측면에서는 다양해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 터, 실감형 기술 등을 활용한 새로운 상품, 서비 스 및 제공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 술의 활용과 함께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OTA)가 급부상하면서 플랫폼 중심의 거 래방식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