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는’21.7월FSD(Full Self Driving) 구독서비스를미국내출시하며기존오토파일럿첨단보조주행기능보다한층향상된부분자동주행기능제공- 테슬라차량에기본탑재되는오토파일럿기능인차선내중앙유지,전방차량간격유지외내비게이션기반자동주행,자동차선변경등기능추가○ 지속적으로개선되고있는테슬라의부분자동주행기능(레벨2)은테슬라가지니고있는AI하드웨어와알고리즘,슈퍼컴퓨터개발역량에기인함- 카메라모듈등하드웨어자체개발을통해시스템단순화및원가경쟁력,전력소모등최적화,고성능연산능력지닌AI칩셋도직접개발- 테슬라는전세계에퍼진차량을통해수집된실주행데이터를세계에서5번째로강력한슈퍼컴퓨터를통해학습시키고있으며,칩에서부터소프트웨어까지통합개발을통해가장강력한AI 학습플랫폼인Dojo 프로젝트진행중○ 테슬라는전기차플랫폼의대량공급을통해다양한고객데이터를축적,장기적으로는데이터기반의서비스제공을통한수익창출을도모- FSD 구독서비스는데이터기반서비스수익창출의한사례이며,테슬라는향후P2P라이드셰어링, 로보택시등의모빌리티서비스구상- 고객데이터를활용최적보험료를제안하는형태의보험사업,음악·영상·게임등취향분석을토대로한정밀한타깃마케팅을통해in-car서비스다변화가능○ 전기차플랫폼을둘러싼기반구축을위해충전인프라보급과에너지사업진출,우주로켓역량을바탕으로통신사업으로확장- 테슬라는초기부터충전인프라를직접보급해고객충성도를높이고있으며,태양광설치및ESS사업으로전기차사업의연결고리완성- 자매기업인스페이스X를통해항공우주산업에진출,대형우주발사체통해인공위성을쏘아올려글로벌위성통신망‘스타링크’ 구축○ 현재는전기차기업의정체성을강하게띠고있으나,장기적으로는데이터기반서비스기업으로서더높은부가가치창출이가능할전망- 핵심기능의수직계열화를통해다른기업과차별화되는강력한플랫폼을우선제공,이에기반한서비스개발을통해수익원을확장할것으로예상○ ‘테슬라버티컬’ 분석을통해테슬라는‘제1원칙사고’, ‘백지상태에서생각하기’ 등혁신기업이갖춰야할기본원칙들을충실하게이행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음PART III. 자율주행기술A부터Z까지, FSD와AI하드웨어1. 자율주행기술완성에한걸음더다가서는테슬라 테슬라는'21.7월FSD(Full Self Driving) 구독서비스를미국내출시하며기존오토파일럿첨단보조주행기술에다양한자동주행기능추가구현예고○ '15년차선유지나차간간격유지가가능한부분자동화기능(레벨2)을탑재한오토파일럿을출시해현재는제조차량전체에기본탑재- 새로선보이게될FSD 구독서비스는1만달러(국내904.3만원)의추가요금을지불하면,자동차선변경(Auto Lane Change), 고속도로내비게이션자동주행(NoA, Navigate on Autopilot), 자동주차(Autopark), 차량호출(Summon) 등이지원됨- 현재2천명의베타테스터가실제도로에서시험중이며, 곧공개될소프트웨어9.2버전의FSD beta는한층뛰어난자동주행성능을보일것이라고테슬라CEO 일론머스크가공언○ 자율주행플랫폼완성을위해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알고리즘에서부터트레이닝을위한슈퍼컴퓨터, 차량의자율주행하드웨어까지In-house 제작- 소프트웨어-하드웨어-어플리케이션을잇는자기완성형밸류체인구축- 하드웨어는통합을통한단순화과정을거치면서도성능은향상.원가는경쟁사에비해서도낮아전체적으로경쟁력있는시스템을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