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빅데이터 기반 도로안전성 향상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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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조정희 | 조회수 | 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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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763.99KB | 필요한 K-데이터 | 5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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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빅데이터 기반 도로안전성 향상 정책.pdf | 763.99K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3-0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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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8 |
- 주요 내용 -
➊ 경찰사고 데이터는 실사고 대비 과소 보고되거나 사고 발생과정 파악이 어렵고 이를 주로
활용하여 수립하는 현 도로안전대책은 사후적 대책 수립이라는 한계가 있어 적극적인
도로안전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상황
➋ 잠재적 사고 및 경미한 사고 원인을 제거하여 중대사고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는 하인리히
법칙(Heinrich’s law)의 도로안전 분야 적용 가능성 및 선제적 도로안전정책 수립 필요성을 확인
➌ 차량의 궤적 등 운행 행태를 알 수 있는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 Digital TachoGraph)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의 안전성을 측정할 수 있는 대리지표를 개발하고 안전성 미흡구간
분석에 적용함
- 정책 방안 -
➊ 경찰에 보고된 교통사고 데이터뿐 아니라 도로의 안전성 취약구간에 대한 주민 의견도
활용한 종합적 도로안전정책 수립(예방적·사후적)을 제안함
➋ 다양한 빅데이터에 적용가능한 도로안전성 분석틀로 DTG 데이터를 활용한 도로안전성
대리지표 도출 방법 및 도로안전성 취약구간 선정 방법을 제시함
➌ 종합적 도로안전정책 사업 추진을 위해 단기적으로 법정 계획에 근거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 체계적인 제도 실행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관련법 개정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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