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분석] 디지털콘텐츠 분야_ 실시간 인터렉션 플랫폼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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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3-01-11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39 

전략품목 정의 및 범위
▪ 실시간 인터렉션 플랫폼 기술은 XR 공간에서 실시간 렌더링 엔진에 의해 구현된 프로그램 기술을
총칭하며, 사용자의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사용자의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하는 디지털 콘텐츠
및 미디어 제작, 전송, 처리기술 등의 분야를 포함함
▪ 대표적인 실시간 인터렉션 플랫폼 기술로는 절차적 지형 및 구조물 생성 자동화 기술, XR용 오브젝트
트래킹 기술, 신체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 기술, Volumetric 실시간 생성 기술, XR용 리모트 렌더링 기술
등이 있음


전략품목 관련 동향
◎ 시장전망 및 제품 동향
Ÿ (시장전망) 세계 실시간 인터렉션 플랫폼 시장은 `21년 약 4,245억 달러에서 `26년에 약 9,169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시장은 `21년 16조 6,325억 원에서 `26년에 약 35조 9,223억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Ÿ (제품동향) 상호작용, 몰입감과 사실감을 극대화한 콘텐츠 자체의 고도화를 기반으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생활방식 변화를 주도하며 다양한 산업에 활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제작기술의 도입으로 콘텐츠 제작 환경이
개선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성격이 보다 강화되었으며 융·복합 산업의 성격을 보이고 있음
◎ 기술개발 및 플레이어 동향
Ÿ (기술동향) 5G 상용화를 통한 고해상도 및 초저지연의 발전으로 몰입감·현장감을 극대화한 실감콘텐츠를
무선환경에서 활용하기 위한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3D 입체 미디어, 고선명, 고해상도 미디어, 체감형
미디어, 멀티모달 실감공간, 증강현실 등의 기술 분야 기반 차세대 실감형 미디어 기기 및 산업에 적용
Ÿ (플레이어) Meta(미), Microsoft(미), NVIDIA(미), Epic Games(미), Unity Software(미), Google(미), The
Void(미), Nobel Biocare(스위스), Six Flag(미), 샤오미(중), SK텔레콤(한), LG유플러스(한), 네이버(한)
Ÿ (중소기업) 점프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덱스터스튜디오, 조이펀, 픽셀리티게임즈, 가우디오디오랩, 덱스터스튜디오, 딥파인 등
◎ 핵심기술
Ÿ 절차적 지형 및 구조물 생성 자동화 기술 Ÿ XR용 오브젝트 트래킹 기술
Ÿ 신체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 기술
Ÿ Volumetric 실시간 생성 기술
Ÿ XR용 리모트 렌더링 기술


중소기업 기술개발 전략
➜ 실시간 인터렉션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양적·질적 수준을 높이고 이를 통한
콘텐츠 다양화를 기반으로 시장 확대
➜ 국가 연구기관 및 대기업 등이 확보하고 있는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과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기술개발 필요
➜ 실시간 처리를 위한 기술개발 및 해석의 품질에 대한 Optimizing & Customizing 집중

화면 캡처 2023-02-16 163209.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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