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분석] 서비스플랫폼 분야_ 메타버스 기반 실시간 문화 중계 플랫폼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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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3-01-11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51 

전략품목 정의 및 범위
▪ 메타버스 기반 실시간 문화 중계 플랫폼은 공연 중 실시간으로 현실기반 & 메타버스 기반으로 VR
중계가 가능하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의미
▪ ‘메타버스 기반 실시간 문화 중계 플랫폼’은 실시간 중계와 메타버스, VR이 결합된 방식의 콘텐츠로
5G 미디어 산업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콘텐츠 분야 중 하나임


전략품목 관련 동향
◎ 시장전망 및 제품 동향
Ÿ (시장전망) ‘21년 389억 달러였던 메타버스 세계시장 규모는 ’26년 2,04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Ÿ (제품동향) 2022년의 국내 신사업계획에 메타버스가 핵심 키워드로 부상, 메타버스에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합하여 기존의 오프라인 공연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전 세계적으로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이 고성장이 전망되며 유투브, 아프리카티비, OTT사업자들의 성장과 국내 실시간 스트리밍
시장성장 및 K-문화콘텐츠의 다양화, 세계화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향후 5G 서비스와 서비스플랫폼 분야에서
중요한 품목이 될 것으로 전망됨
◎ 기술개발 및 플레이어 동향
Ÿ (기술동향) ’20년 5G 기반의 XR 산업 육성을 위해 미국 버라이존, 퀄컴, 프랑스 오렌지텔레콤, 일본 KDDI, 중국 차이나텔레콤 및
LG유플러스 등 국내외 글로벌 사업자들이 ‘글로벌 XR 얼라이언스’를 창립
Ÿ (플레이어) FORTNITE(미), Visible(미), Melody VR(영), LG 유플러스(한), 카카오게임즈(한), 넥슨(한), YG
엔터테인먼트(한), SM엔터테인먼트(한), NC소프트(한)
Ÿ (중소기업) 바이브컴퍼니, 위지윅스, 네이버제트, 쓰리아이
◎ 핵심기술
Ÿ 메타버스 서비스 저작도구 기술
Ÿ 실시간 스트리밍 처리 기술
Ÿ 플랫폼 인프라 기술(Cloud, MSA)
Ÿ 문화공간 디지털트윈 기술
Ÿ 실시간 3D 가상현실 제어 기술


중소기업 기술개발 전략
➜ 실시간 스트리밍의 막대한 데이터량을 처리하기 위해선 클러스터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처리의 병렬 방식 개발이 필요
➜ 클라우드 확산 추세에 따라 온프레스미스와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및 관리하여 실행환경을 동적으로 구성하는 방식 개발이 필요
➜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등에 분산 저장된 복잡한 구조의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이터
패브릭 기술은 태동기에 있으며 플랫폼 컴퓨팅 시스템의 기술 개발이 필요

화면 캡처 2023-02-16 163040.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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