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분석] 스마트시티 분야_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 정보 시스템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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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3-01-11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45 

전략품목 정의 및 범위
▪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 정보 시스템은 첨단 ICT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화, 전기화, 통합화, 공유화, 맞춤화된 새로운 교통체계 및 서비스를 일컫는 말로 스마트 교통수단, 통합모빌리티, 공유교통 모두를 포함

▪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 정보 시스템은 택시 또는 자가용 등 개인 이동 정보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종합·분석하고 교통 이용자의 수요 패턴을 추출하여 기존 대중교통수단의 맞춤형 안내와 수요 대응형
차량의 연계 운행으로 개인 이용자 요구에 따른 예약, 정보제공, 이용 및 결제의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잠재적 자가용 이용자를 복합 대중교통수단으로 이끄는 새로운 교통 정보제공 서비스를 의미


전략품목 관련 동향
◎ 시장전망 및 제품 동향
Ÿ (시장전망) ’21년 약 463억 5백만 달러였던 세계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 규모는 ’26년 1,08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시장은 ’21년 1조 186억 원에서 ’26년 약 2조 3,651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Ÿ (제품동향)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가 수요대응형, 공유형, 통합형으로 전환됨에 따라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 형태의 스마트폰 앱기반 서비스로 택시, 대리운전, MaaS(통합대중교통서비스), 공유
차/자전거/킥보드, 화물운송, 배달, 세차, 차량정비는 물론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량까지 접목하는 솔루션
영역으로 확대
◎ 기술개발 및 플레이어 동향
Ÿ (기술동향)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제공 기술
Ÿ (플레이어) Trafi(리), Wingcopter(독), Smart Parking Limited(호), Starship Technologies(미), DHL(싱),
Uber(미), Carken(미), DiDi Chuxing(중), Grab(싱), Go-jek(인), GoTo Global(이), DriveNow(독), Lyft(미),
롯데렌탈(한), LG CNS(한), 카카오모빌리티(한), 티맵모빌리티(한)
Ÿ (중소기업) 쏘카, 디지파츠, 유비칸, 아우토크립트, 아이지아이에스
◎ 핵심기술
Ÿ 딥러닝 기반 교통상황 예측 기술
Ÿ 상황 대응형 실시간 교통안내 시스템
Ÿ 빅데이터 기반의 주차 수요 예측 시스템
Ÿ 스마트 대중교통 정보 공유 및 통합결재 시스템
Ÿ IoT 기반 비도킹 방식의 퍼스널 공유 모빌리티 인프라 관련 기술


중소기업 기술개발 전략
➜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 정보 시스템의 상용화 등을 위한 관련 법·규제 완화
➜ 스마트 모빌리티 기반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및 융복합 기술 개발 지원
➜ 민·관 협력을 통해 데이터(정보)의 통합·연계·공유가 가능한 기반기술 및 인프라 확보
➜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수요대응형, 공유형, 통합형) 내 중소기업 R&D 지원 체계 활용

화면 캡처 2023-02-16 134420.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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