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유럽 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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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1-09-02 
출처 : 정부산하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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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의 세계 최초 무인자율운항 화물선v 배경-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선박 운영의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데, 그 중 가장 각광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는 선원이 탑승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운항하는무인 자율운항 선박 기술이다.- 전 세계 화물운송의 약 90%를 담당하고 있는 선박의 무인화 및 자율화를통해 선박 운영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자율운항선박 개발 프로젝트들이진행되고 있다.- 자율운항 선박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노르웨이에서는 2021년 말에 세계최초의 무인 자율운항 화물선인 YARA Bikeland의 첫 운항을 계획하고있다.v YARA Birkeland 프로젝트 배경- 1905년 설립된 노르웨이의 비료제조 회사인 YARA International은현재 전 세계 60여 개국에 16,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매출액이 약 130억 달러에 달하는 대기업이다.- 노르웨이 Porsgrunn에 위치한 공장에서 제조된 비료는 트레일러를 이용하여 인근 항구로 운반되는데, 연간 약 40,000번의 트레일러 운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트레일러 운용비용이 막대할 뿐만 아니라, 트레일러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로 인한 인근 지역의 대기오염 역시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YARA International은 비료 운송을 위한 운영비와 대기오염 물질을동시에 절감하기 위해 전기추진 자율운항 화물선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이를 통해 개발된 자율운항 선박의 선가는 일반 선박의 약 3배에 달하지만, 연간 운영비용의 약 90%를 절감하고 배기가스는 전혀 배출하지않는 Zero Emission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그림1> YARA International의 비료공장(Heroya)과 인근항구(Brevik)v YARA Birkeland 선박 정보주요제원l Length o.a.: 79,5 ml Length p.p.: 72,4 ml Width mld.: 14,8 ml Depth shelter deck: 10,8 ml Draught (full): 6 ml Draught (ballast): 3 ml Service speed: 6 knotsl Max speed: 13 knots화물용량l Cargo capacity: 120 TEUl Deadweight: 3 200 mt추진시스템l Propulsion system: Electricl Propellers: 2 Azimuth podsl Thrusters: 2 Tunnel thrusterl Battery pack: 7 – 9 MWh근접각 센서l Radarl Lidarl AISl Cameral IR camera선박 통신l Maritime Broadband Radiol Satellite Communicationsl G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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