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분석] 그린에너지 분야_ 질소산화물 센서 시장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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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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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31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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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그린에너지 분야_ 질소산화물 센서 시장분석.pdf | 2.31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3-0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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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4 |
-질소산화물(NOx) 센서는 자동차 배기가스 내 환경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일산화질소(NO)와 이산화질소(NO₂)를 말함)을 줄여주는 장치를 구동시키고 진단하는 센서
- 질소산화물은 아래와 같이 질소와 산소로 이루어진 화합물, 또는 이들의 혼합물들을 지칭함
▪NO – 일산화질소(Nitric Oxide)
▪NO2 – 이산화질소(Nitrogen dioxide)
▪N2O – 일산화이질소(Dinitrogen monoxide)
▪N2O3 – 삼산화이질소(Dinitrogen trioxide)
▪N2O4 – 사산화이질소(Dinitrogen tetroxide)
▪N2O5 – 오산화이질소(Dinitrogen pentoxide)
- 공기 중에 있는 질소산화물 중 가장 주요한 형태는 일산화질소와 이산화질소이며, 이 둘을 합쳐서 NOx로 표현
- 차량의 대중화와 더불어 도로 환경의 악화로 인하여 유해한 배출가스(CO, HC, NOx, SO2 등)에 의한 대기오염 문제가 대두됨
- 차량의 배출가스 배출기준에 대한 환경규제와 측정기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유해배출가스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촉매, 캐니스터 및 최적 연소비를 제어하는 산소센서 등의 배출가스관련 부품 및 엔진시스템의 효율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소에 의한 유해가스 발생의 문제는 여전히 잔존
- 단계적으로 배출가스 허용기준 및 연료품질기준에 대한 엄격한 환경규제법이 제정되고 있음
▪환경규제에 따른 차량 배출가스의 발생 및 운행상태에서 운행조건에 따른 배출가스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인지시켜 차량의 수리 및 부품교환에 필요한 배출가스 센서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
▪이러한 배출가스 규제와 자동차의 전자장치의 고급화에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의 상태를 직접 인지하고 사전에 정비하는 1:1 방식의 배출가스 측정 센서시스템의 탑재가 요구
▪실주행 조건에 변화에 따른 측정평가 연구 및 Data Base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
▪이러한 차량의 배출가스 센서의 핵심소재 제조기술의 국산화와 배출가스 감지에 의한 신호처리 기술개발에 의한 기술경쟁력 및 시장경쟁력의 우위 선점이 중요
▪2020년부터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서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할 때 부과하는 초가부과금과 배출허용기준 이내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부과하는 기본 부과금에 질소산화물이 추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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