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자동차분야_닥쳐오는 매크로 위기, 한국 자동차의 돌파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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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이지훈 | 조회수 | 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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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6.44MB | 필요한 K-데이터 | 9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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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자동차분야_닥쳐오는 매크로 위기, 한국 자동차의 돌파구는.pdf | 6.4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11-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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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증권사 |
페이지 수 : | 118 |
<목 차>
1. 닥쳐오는 매크로 위기 05
2. 2023년은 공급 과잉의 해가 될까? 09
3. 재고 & ASP 하락 리스크 점검 19
4. 부품사 수익성 개선 기대감 31
5. IRA 도입과 북미 EV 투자 본격화 41
6. 국가별 시장 전망 49
7. 기업분석 65
2023년 수요 위축 우려 : 현재 자동차 시장을 지배하는 가장 큰 화두는 23년 수요 위축에 대한 우려임. 장기간의 신차 생산 차질로 인해 이례적으로 긴 대기 수요가 존 재함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상, 자산 가격 하락이 소비 여력 감소와 자동차 수요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주가의 하방 압력으로 작용함 가계 소비 여력 감소 : 일반적으로 금리 인상은 가계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가중시키고 금융기관의 대출 태도를 보수적으로 변하게 해 소비 여력 감소로 이어짐. 자동차 는 고가의 내구 소비재로 수요가 경기에 민감할 뿐 아니라 금리 상승기에 할부 금리 상승 영향으로 실질 구매 비용이 동반 상승하게 됨 고금리 장기화 시 리스크 발생 : 05년 금리 상승기에 호황을 누리던 신차 시장은 06~07년 고금리 환경이 지속되며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 그리고 2008년 서브프라임 위기가 터지며 판매가 대폭 감소함. 고금리 환경이 장기화 될 때 수요가 급락하고 한정된 시장 파이 내에서 경쟁하게 돼 완성차 수익성 하락이 가속화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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