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자동차분야_ 지금까지 이런 자동차는 없었다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강정훈 조회수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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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11-14 
출처 : 증권사 
페이지 수 : 152 

<목 차>

 

Ⅰ. Valuation
1) 자동차의 Fwd. P/E 5.0x에 대하여
2) Top picks: 기아(000270), HL만도(204320)

Ⅱ. (短)바람 앞의 등불, Peak-out
1) 호실적과 Peak-out 우려의 줄다리기
2) Quantity: 공급은 늘지만, 수요는 줄고
3) Price: 인센티브의 상승은 있겠지만, 이미 높아진 신차 가격
4) Cost: 고정비 부담도 줄고, 원자재 부담도 줄고
5) F/X: 너무 좋았던 환율여건이지만

Ⅲ. (中)저무는 내연기관, 떠오르는 전기차
1) 사활이 걸린 전기차 전환
2) Q 도 상승, P 도 상승하는 전기차
3) 전기차 산업의 초입에서 불거진 자국이기주의
4) 자국이기주의가 생길 수 밖에 없는 이유

Ⅳ. (中)강한 자만이 살아남을 부품 시장
1) 부품 업체도 동참할 수 밖에 없는 변화의 흐름
2) 엔진에서 모터로
3) 이제는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

Ⅴ. (長)차별점은 자율주행
1) 전기차와 자율주행은 다르지 않다
2) 자율주행에서도 불거진 자국이기주의
3) 자율주행 1 인자를 찾아서
4) 현대차그룹과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기술 격차가 관건
5) 더 높은 미래를 꿈꾸는 자동차

Ⅵ. 기업분석
1) 현대차(005380): 이것은 자동차인가 모빌리티인가
2) 기아(000270): 왜 장사가 잘되는 건데!!
3) 현대모비스(012330): 관건은 수익성
4) HL 만도(204320): 잘할 만도 하지
5) 한온시스템(018880): 나 없으면 못 달린다며
6) 현대위아(011210): We are changing


2021 년 이후로 자동차 주가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초과 수요의 상황에서 P 의 상승을 중심으로 호실적을 기록했음에도 주가는 이를 반영하지 않고 있다. 그렇기에 ‘2012 년 이후 2020 년 말~2021 년 초에 다시 기록했던 고점이 결국 자동차 주가의 한계인가?’ 라는 생각이 들 법도 하다. 주가의 고점은 ‘현재 주가의 수준’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만들 수 있는 ‘실적’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주가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P/E 비율에 대해 생각해보자. P/E 비율은 주가를 EPS 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실적에 대해 주식 시장은 몇 점의 점수를 주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현재 자동차 업종의 Fwd. 12M P/E 는 5.0 배이며, 현대차는 5.4 배, 기아는 4.3 배이다. 실적은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계속 하락했기에 P/E 비율이 최저를 기록하였다. 주식 시장이 자동차 업종에게 내린 평가는 2008 년의 경제 위기, 2020 년의 코로나 때와 지금이 똑같이 힘든 시기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왜일까? 가장 큰 이유는 지금의 호실적을 이루어 낸 요인들이 지속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특히 유럽과 미국 같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져왔다. 그렇기에 부정적인 매크로 지표들을 무시하거나 주가와의 상관성에 대해 부인할 수는 없다.

화면 캡처 2022-11-14 160514.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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