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항공분야_9월 전국공항 수송실적: 화물 MoM 감소 지속, 여객 회복은 Slow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오민아 조회수 42
용량 794.34KB 필요한 K-데이터 3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614530[산업분석] 항공분야_9월 전국공항 수송실적, 화물 MoM 감소 지속, 여객 회복은 Slow.pdf 794.34K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2-10-12 
출처 : 증권사 
페이지 수 : 10 

9월 전국공항 수송실적: 화물 MoM 감소 지속, 여객 회복은 Slow. 매크로 변수는 여전한 우려 9월 전국공항 수송실적은 화물/여객 모두 부진했다. 화물은 물량의 MoM 감소가 지속됨을 확인했고, 여객은 여름 성수 기 종료 등으로 회복세가 다소 완만해졌다. 전통적으로 9월이 8월 대비 국제선 여객 수송 비수기는 맞으나, 추석 연휴가 들어있던 점을 고려하면 전월비 -9% 감소한 것은 경기 부진도 한 몫 했기 때문이라 판단한다. 10월 이후부터는 일본 노 선을 중심으로 한 객수 회복이 어떻게 나타날지에 주목해야한다. 경기 부진에 따른 해외 여행 수요 위축이 일본 노선에 한해서만큼은 회복의 큰 장애 요인이 아니라 판단한다. 다만, 유가와 환율 모두 항공사에 불리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공급 확대로 인한 비용 증가도 생각해야한다. 특히 고환율은 1)유류비 달러 지급으로 인한 비용 증가, 2)리스부채 환산손 실 인식으로 LCC를 중심으로 한 실적 악화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반영, 업종 의견을 기존 Positive에서 Neutral 로 하향한다. 차주 발간할 자료에서 종목별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를 조정할 예정이다. 여객: 여름 성수기 효과는 종료. 앞으로는 일본 노선, 그리고 프리미엄 수요에 주목 9월 국제선 이용객 수는 전월비 -9% 감소한 194만명을 기록했다. 전통적인 여름 성수기 종료에 따른 것으로 해석한다. 다만, 예년과 달리 추석 연휴가 9월에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객수 MoM 감소가 나타난 점은 경기 부진에서 원 인을 찾을 수 있다. 한편, 일본으로의 무비자 여행이 10/11일부터 2년 7개월만에 가능해짐에 따라 10월 이후에는 일본 노선을 중심으로 한 객수 회복을 기대해봄직하다. 경기 부진에 따른 해외 여행 수요 위축이 엔저 등의 상황으로 일본 노 선에 한해서만큼은 회복의 장애 요인이 아니라 판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기대는 이미 전부터 형성됐던 바, 주 가 측면에서의 모멘텀으로 작용하기는 다소 어렵겠다. 일본 노선 외에도 장거리 노선의 프리미엄 수요에도 주목할 필요 가 있다. 팬데믹을 거치며 안전/건강에 대한 고객 니즈가 커진 가운데, 최근의 경기 침체로 인한 소득/소비 양극화까지 더해지며 프리미엄 좌석 수요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 주요 FSC의 장거리 노선 프리미엄석 탑승률은 기종 불문 만 석에 가까운 것으로 파악된다. 향후 FSC가 가져갈 차별점이 될 수 있겠다. 화물: MoM 물량 감소 지속. 운임은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 9월 국내 출도착 화물 수송량은 23만톤으로, MoM 감소가 지속되고 있다. 대한항공 화물 수송량도 이제는 ‘19년 동월 수준을 터치했다. 기존 월별 자료에서 계속 언급했듯, 동남아발 의류 등 소비재 품목 감소에 더불어 팬데믹 동안 수요가 급증했던 의약품, 반도체 관련 제품들의 물량 감소도 확인 중이다. 가파르게 하락 곡선을 그리는 물량과 달리, 운임은 (여객의 더딘 회복 덕에)아직까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 대한항공의 3분기 운임은 지난 분기 대비 소폭 하락에 그칠 것으로 전망한다. 향후 항공 화물 운임의 향방은 여객 공급 확대에 따른 Belly Cargo 공급 증가 속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 다. 9월 국내 출도착 항공 화물수송량의 21%가 Belly Cargo를 통한 수송이었다. Belly는 팬데믹 이전 기준 국내 출도착 항공 화물의 약 45% 수송을 담당했다. 글로벌 Belly 공급도 점차 올라오는 중인데, 중국 지역의 여객 수송량 회복 속도 를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 지난 중국 국경절 연휴 여행객수는 25,554.11만명으로 ‘19년의 42% 수준이라 아직까지는 중국 항공사들의 여객 공급 회복 속도가 더딘 것으로 확인된다

화면 캡처 2022-10-17 095914.jpg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4592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NAVER_미국 리셀 시장에 대한 생각 3도토리 안소영
4591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조선분야_효시, 진격을 알리는 첫 화살 5도토리 안소영
4590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IT분야_9월 대만 IT 매출 분석 3도토리 안소영
4589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통신분야_화웨이 커넥트 2022 리뷰 3도토리 안소영
4588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통신분야_과매도 구간 5도토리 안소영
4587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화학분야_3Q22E Preview: Overshooting 의 정상화 1도토리 오민아
»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항공분야_9월 전국공항 수송실적: 화물 MoM 감소 지속, 여객 회복은 Slow 3도토리 오민아
4585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은행_호재, 악재, 혼재 5도토리 오민아
4584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전기전자분야_2차전지 전기차시대 9도토리 오민아
4583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전기전자분야_월간 디스플레이 패널 동향 5도토리 오민아
4582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에너지분야_풍력, 부유식 해상풍력 파이프라인 두 배 확대 3도토리 오민아
4581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국제유가, 2023년 100~120달러/배럴 전망 7도토리 오민아
4580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기계/로보틱스분야_일본 공작기계 통계: 해외 수주의 일시적 반등 3도토리 오민아
4579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인터넷/게임분야_Tipping Point 9도토리 오민아
4578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POSCO홀딩스_새옹지마를 기대해보자 3도토리 한상윤
4577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SK바이오사이언스_ 3Q22 Preview, 4Q로 연기된 매출과 제한적인 업사이드 1도토리 한상윤
4576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카카오게임즈_고 per는 부담, 신작 모멘텀 3도토리 한상윤
4575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엔씨소프트_우려 대비 견조한 실적 1도토리 한상윤
4574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카카오_이익 반등이 주가 반전의 선결 조건 3도토리 이지훈
4573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자동챠분야_Tesla AI Day 2022 : 최고의 AI 회사로의 발돋움 3도토리 이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