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빅데이터 기반 응급·중환자실 관리 시스템 [KHIDI 디지털 헬스케어 리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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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생명공학/바이오 | 판매자 | 조현상 | 조회수 | 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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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75MB | 필요한 K-데이터 | 1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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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기반 응급중환자실 관리시스템_삼성서울병원 차원철.pdf | 1.75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1-1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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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정부산하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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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보건의료 빅데이터
2. 응급·중환자 관리 현황
3. 기존 관리 시스템의 한계
4. OMOP-CDM 기반의 monitoring 체계 제안
III. 결론 및 시사점
중환자, 응급환자 처치에 대한 품질 관리가 실제 진료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면 품질 개선이 더 용이해질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품질관리 체계는 자동화를 통해 의료 현장의 인적 자원을 아낄 수 있게 하며, 표준화된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관리 주체인 중앙기관의 업무 효율과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데이터 기반으로 생성되는 지표는 지표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더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합의를 이끌고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브리프에서는 빅데이터 기반의 응급·중환자 관리 시스템에 대해 정리하고, 활용 방안과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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