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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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민준석 | 조회수 | 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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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19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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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부상.pdf | 2.19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8-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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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페이지 수 : | 36 |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기업가정신과 ‘디지털 기업가정신
1. 전통적 기업가정신
2.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등장
III. 2021/2022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 주요 결과 분석을 통한 진단
1. 항목별 조사결과 및 주요국과의 비교분석
2. 주요 항목 간 상관관계 분석
IV. 결론
□ 디지털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 전개 ㅇ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에 비대면·비접촉 생활양식이 정착되면서 산업환경의 변화 및 디지털 기술 주도의 신산업 출현 등 디지털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음 ㅇ 전 세계적으로 국가 간 디지털 경제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선점을 위한 핵심요소로서 기업가정신 및 창업이 강조되고 있음 기업가정신은 기업의 혁신, 투자확대, 창업 활성화 등을 통하여 고용 창출과 경제성장에 ‘도화선(trigger)’ 역할을 함 특히 창업은 ‘고용 없는 성장(jobless growth)’ 시대에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과 국가차원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가능성을 제공함 * 이 중 최근 트렌드인 기술기반 창업은 일반 창업에 비해 생존율이 높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강조되고 있음(Rannikko et al., 2019) □ 디지털 경제에서의 기업가정신, ‘디지털 기업가정신(digital entrepreneurship)’이 새롭게 부상 ㅇ 한편, 디지털 경제 환경에서 기존의 기업가정신 메커니즘이 작동하기 어렵다는 문제인식에 따라 최근 ‘디지털 기업가정신’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함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기업가가 창업 및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에 파격적 변화를 가져옴 * 이는 전통적인 경영전략, 프로세스, 경쟁구조 등을 재편성하면서 기업환경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으며(Bharadwaj et al., 2013), * 기업가적 활동 측면에서는 기존 산업의 진입장벽 파괴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확대, 자산의 디지털화에 따른 초기창업비용의 축소 등 중대한 환경적 변화를 초래함(Nambisan, 2017; von Briel et al., 2018) 이런 변화는 기존 이론으로 기업가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인식하고 기업가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기에 충분치 않으며, 기업가정신의 특성 및 영향요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approach)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확산됨 결과적으로, 최근 학계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 또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통해 경제적·사회적 기회를 추구하는 정신으로 정의되는 ‘디지털 기업가정신’(European Commission, 2015; Nambisan, 2017)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Zaheer et al., 2019; 변충규 외, 2022) □ ‘디지털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책적·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상황 ㅇ 해외 주요국들은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시대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디지털 기업가정신’ 관련 정책 대응을 전개해오고 있음(European Commission, 2016; OECD, 2019) 유럽연합(European Commission)은 2014년 ‘디지털 기업가정신에 대한 전략적 정책 포럼(Strategic Policy Forum on Digital Entrepreneurship)’ 개최 및 정기적 운영을 통해 디지털 기업가정신 관련 정책방안 논의에 본격착수함 영국은 ‘UK Digital Strategy 2017’을 수립하고 7가지 주요 목표 중 하나로 ‘디지털로 창업하기 좋은 영국’을 제시한 바 있으며, 여기에 디지털 기술 관련 숙련기술인력 공급, 규제완화,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확장 등 구체적 정책지원 방안을 포함하고 있음 아일랜드는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전략 ‘Doing more with Digital’을 수립하고, 4가지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온라인 거래 및 디지털 기업가정신 지원’을 제시함 ㅇ 우리나라의 경우, 타 국가에 비해 디지털 경제 하에서의 기업가정신 및 디지털 기술 기반 창업 관련 정책적 논의나 대응이 부족한 상황 디지털 기술 기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논의는 2010년대 후반에서야 본격화됨 * 2018년 9월, SW·ICT 규제샌드박스 도입, SW창업거점 조성, 창업·사업화 자금지원 확대 등 디지털 기술 기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수립·발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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