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의 보복 4월 18일 본격적으로 시작된 거리두기 해제 조치로 인해 그동안 억눌렸던 오프라인 활동과 소비가 증가하며, 상대적으로 온라인 활동과 소비의 위축으로 나타남.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2022년 2분기 NAVER 전체 사용시간은 1분기 대비 6.0% 감소하였고, 카카오톡 사용시간도 2.2% 감소 야외활동 증가에 따른 온라인/모바일 활동의 둔화는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광고 및 e커머스 거래액 성장률 둔화로 나타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하는 2022년 2분기(평균) 온라인/모바일 광고 동향 지수는 2020년 및 2021년 대비 각각 2.5%, 2.2% 감소. 통계청이 발표하는 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2022년 2분기(4,5월) 전년 대비 증가율이 2021년 2분기 대비 12.5%pt 감소하여, 팬데믹 시기의 높은 성장률 대비 현저히 둔화 2Q22 인터넷/게임 회사 실적 Preview NAVER, 카카오, 아프리카TV 등 온라인/모바일 트래픽에 기반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2분기 광고 성수기임에도 불구, 2021년 대비 성장률 둔화와 비용 증가(인건비, 마케팅비 등)로 영업이익률 하락에 의한 2Q22 실적 시장 기대치 하회할 것으로 예상됨 크래프톤, 엔씨소프트도 신작 출시가 없는 가운데 기존 게임들의 매출 감소로 성장률 둔화, 영업이익률 하락이 불가피하여 2Q22 실적 시장 기대치 하회할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