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국가별동향]피트니스분야_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발전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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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6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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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8.74MB | 필요한 K-데이터 | 1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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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발전 현황.pdf | 48.7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7-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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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KOTRA |
페이지 수 : | 5 |
-코로나19 확산시기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가속 성장
-오프라인 대비 비대면 연결성과 서비스 확장성으로 비즈니스 모델 다양화 유리
최근 중국에서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마인드 제고에 따라 피트니스는 이미 스트레스 해소 및 신체 건강 유지를 위한 대중적인 방법이 되었다. 국가적 스포츠행사인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 개최는 곧 중국인들의 체력단련에 대한 의식 고취로 이어져 2009년 경 중국의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싹 틔우기 시작했으며, 2014년 이후 각종 관련 앱들의 출시와 함께 치열한 시장경쟁을 보여주었다. 2020년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홈 트레이닝이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고 이용자 규모도 대폭 증가했다.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발전 과정>
시기 |
발전 과정 |
2009년-2014년 맹아기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후 높아진 중국인들의 신체 단련에 대한 관심으로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함. 다만 관련 앱 이 많지 않고(주로 ‘구둥운동(咕咚运动)’ 앱 위주로 사용)이었으며, 기능적 한계가 있었고 이용자 규모도 적은 편이었음. |
2014년-2019년 경쟁기 |
중국인들의 피트니스 의식과 관련 수요가 증가했으며, 수많은 피트니스 앱(Keep, Hotbody 등)들이 생겨나 경쟁이 과열화됨. 각 앱들은 경쟁사 대비 더 많은 고객 유치를 위해 끊임없이 기능을 보완해옴.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에 자본이 대거 유입됨 |
2019년-2021년 성장기 |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거리두기 정책 및 자가격리 등으로 인해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홈 트레이닝이 유행하고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함. 업계 선두기업이 나타났고 경쟁 구도는 완화되며 비즈니스 모델이 끊임없이 변화 개선되옴. 오프라인 헬스장간 통합 확장이 일어나고, 온라인 피트니스 업계에서 관련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중국 피트니스 산업의 스마트화 시기로 접어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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