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국가별동향]VR분야_美 실리콘밸리 빅테크 기업들의 AR·VR 웨어러블 기기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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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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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0.56MB | 필요한 K-데이터 | 1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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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실리콘밸리 빅테크 기업들의 AR·VR 웨어러블 기기는_.pdf | 40.56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7-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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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KOTRA |
페이지 수 : | 4 |
-메타·애플·구글은 각각 AR/VR 헤드셋, 안경 등 다양한 제품 개발 중
-전 세계 AR/VR 헤드셋 시장은 2021년에 전년 대비 92.1% 성장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동일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메타버스의 의미를 두고 현재의 인터넷 속 가상세계와 무엇이 다른지 논란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일반적으로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인터넷의 3D 모델로 통용되고 있으며, 사용자가 가상의 3D 공간에서 활동하며 실시간으로 현실 세계와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념을 모두 포함한다.
메타버스가 테크 기업들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주목을 받으면서 실리콘밸리의 빅테크 기업들은 사용자를 메타버스로 안내하는 장치(AR 안경, AR·VR헤드셋 등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현재는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 메타버스에 접근할 수 있지만,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결국에는 고급 AR·VR 헤드셋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메타버스를 경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며 몰두하고 있는 기술들은 어디까지 왔을까?
VR 헤드셋 부문을 선도하고 있는 메타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다시피 메타(Meta)의 이전 기업명은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은 2021년 메타버스를 자사의 사업방향과 정체성으로 규정하며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고 메타버스 기술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 메타는 현재 VR 헤드셋 등 관련 하드웨어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데 기술 전문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메타는 VR 헤드셋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의 75%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중이다. 현재 메타에서 판매 중인 VR 헤드셋은 Meta Quest 2로, 한화 기준 41만 4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메타 측에서는 Quest 시리즈의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Quest에 탑재되는 반도체를 제조하는 퀄컴 측에 의하면 현재까지 출하량이 약 1000만 대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Meta에서 제조∙판매 중인 VR 헤드셋 ‘Meta Quest 2’(위) 및 이를 활용할 수 있는 VR 영화관(좌)과 VR피트니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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