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VPS(자동 발렛 주차 시스템) 관한 표준안(ISO/CD 23374-1) 표준개발 - (표준 개요) 자동 발렛 주차 시스템에 관한 성능 요구사항, 시스템 요구사항 및 성능 시험 절차를 표준화하는 문서임 - (주요 이슈) 주차시설 내 차량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Lv.4 자율주행 운 행을 실현하고 다른 제조자 및 서로 다른 운영자가 제공하는 차량간의 상호 운용성에 초점을 두어 관련 요구사항을 논의함. 현재 개발된 표준안이 기술적 표준이라기 보다는 설계 사양서에 근접할 정도의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이에 대한 내용 정리 제안 요청이 있었음. ※ ISO/CD 23371-1 표준안은 2021년 12월 DIS ballot을 추진, 2022년 4월 제정을 목표로하고 있음. ※ 본 표준안은 일본 혼다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발레오, Bosch, Continental, BMW, Audi, 현대자동차가 참여하고 있음 ※ ISO/CD 23374-1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Automated valet parking systems (AVPS) — Part 1: System framework, requirements for automated driving, and communication interface 『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연구기관 』 2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 LSAD(저속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원격 지원에 관한 표준안(ISO/PWI 7856) 개발 - (표준 개요) 원격에서 LSAD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성능 요구사항, 시스템 요구사항 및 성능 시험 절차를 표준화하는 문서임 - (주요 이슈) 지난 4월에 처음 제안되어 금번 회의에서는 본격적으로 표준화 범 위를 논의하고 NP(신규아이템 승인) 승인을 위한 투표를 진행하기로 함 ※ 9개국(일본, 캐나다, 한국, 호주, 영국, 미국, 헝가리, 네덜란드, 체코)이 참여하고 프로젝트 리더는 일본에서 맡아 진행하기로 함 ※ ISO/PWI 7856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Remote support for LSAD system (RS‐LSADS) —Performance requirements, system requirements and performanc test procedures ○ 자율주행 긴급대응(Fallback) 기능을 위한 MRM(Minimal Risk Manouvre) 표준안(ISO/AWI 23793-1) 개발 - (표준 개요) 자율주행시스템의 자동 비상상황 대처에 의하여 안전하게 정차한 상태(위험최소화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프레임워크 와 최소 요구사항을 규정함 - (주요 이슈) Lv.4 자율주행시스템의 긴급상황 대처를 위한 중요 표준으로 MRM 기능 및 종류를 분류하고 요구사항과 평가 절차에 관한 세부 논의가 진 행중임 ※ 9개국(일본, 캐나다, 한국, 호주, 영국, 미국, 헝가리, 네덜란드, 체코)이 참여하고 프로젝트 리더는 한국(한국자동차연구원, 현대자동차)에서 맡아 진행하고 있음 ※ ISO/PWI 23793-1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Minimal Risk Maneuver (MRM) for automated driving — Part 1: Framework, straight-stop and in-lane stop ○ TC22(도로차량) ADCG(자율주행 코디네이션 그룹) 협조 요청에 관한 이슈 - ISO TC204에서는 ISO TC22에서 제안한 ADCG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 - 그러나 최근, ISO TC22에서 기술위원회의 협조가 아닌 작업반(WG) 차원에서 참여를 요청받아 이에 대한 논의 진행(참여하기로 결정)